본문 바로가기
  • Life in Australia

UV 라이트의 이해와 활용 제품들

by thegrace 2020. 5. 8.

UV 라이트(Ultraviolet Light)가 무엇인지, 어떻게 쓰이는지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그리고 UV 라이트가 왜 Pandemic과 와 관련지어 종종 이슈가 되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어 보겠습니다.

 

Pandemic이 지속된 지 벌써 수개월이 지나가고 있습니다. 언제 이 사태가 종결이 될지에 대해서는 아직 미지수입니다. 세계의 수많은 과학자들과 관계자들이 백신과 항체를 개발하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지만 다소 시간이 걸릴 것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호주도 Stay at Home이라는 정부의 지시 아래 되도록 외부활동을 자제해 줄 것을 당부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바이러스 감염의 속도를 최대한 늦추고자 하는 여러 대책들이 나왔고, 마스크나 손세정제등은 우리 일상생활의 필수 아이템이 되었습니다. 

 

이미 소개해 드렸던 감염 예방을 위한 미니 UVC 살균기의 글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제가 처음 이것에 대해 관심은 갖게 된 계기는 올해 2월쯤, 호주에 한창 감염자가 증가되고 있던 시기였습니다. 

 

 

▶020/04/28 - [라이프 Life/호주 일상] - 코로나바이러스가 호주 시드니 일상에 끼친 영향

 

UV 라이트에 대해 정확하고 자세한 설명을 최대한 쉽게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금부터 지구과학(Earth Science) 수업을 시작하겠습니다. 집중해 주세요.

 

 

1. UV(Ultra Violet) 라이트란?

 

태양빛은 크게 우리 눈에 보이는 가시광선(Visible Spectrum), 그리고 우리눈에 보이지 않는 적외선(Infrared Radiation, 또는 Infrared Light)자외선(Ultra Violet)등으로 나누어 집니다. 

 

적외선(IR)은 우리의 눈에는 보이지 않지만 '열'처럼 느낄 수 있는 일종의 복사 에너지입니다. 우주의 모든 물체는 어느 정도의 적외선을 방출하지만 가장 명백한 두 가지 근원은 태양과 불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자외선을 세가지로 구분되는데, 우리가 흔히 들어본 UV-A, UV-B, UV-C입니다. 제가 여기서 중점적으로 다루고자 하는 자외선에 대해 좀 더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자외선, UV 라이트의 이해와 파장(Wavelength)

 

  • UVA(Ultraviolet A) 지구 표면에 도달하는 방사선(Radiation)의 95 %를 차지하고, 주름과 반점 및 기타 유형의 조기 노화를 유발하며 피부암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이는 우리 피부를 검게 태우는 빛입니다. 시간과 계절에 상관없이 항상 통과되는 빛이므로 자외선에 민감한 피부를 가진 사람들은 항상 선크림을 잘 발라줘야 합니다. 파장은 315nm-400nm 입니다.
  • UVB(Ultraviolet B)는 피부의 표면을 빨갛게 태워 화상을 일으키거나 심하면 피부암을 유발합니다. 다행히도 약 95%의 UVB는 지구 대기의 오존에 흡수됩니다. 햇빛이 강한 날은 피하고 실내에 머무른다면 괜찮습니다. 이 빛이 가진 장점은 바로 프로비타민 D를 활성화시켜 우리 몸에 필요한 비타민 D로 전환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겁니다. 파장은 280nm-315nm입니다.
  • UVC(Ultraviolet C)는 가장 유해하지만 대기에 거의 완전히 흡수됩니다. 보통 우리가 자주 보는 자외선 살균기에 있는 자외선램프의 형태로 실생활에 활용됩니다. 박테리아나 바이러스를 살균하는데 유용하게 쓰이죠. 병원의 무균실이나 기타 시설 등에서 살균용으로 쓰인 지 꽤 오래되었습니다. 하지만 우리 피부나 눈에 노출이 많이 되면 화상, 피부암, 백내장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파장은 100nm~280nm입니다.

대략, UV-A, B, C에 대한 이해를 하셨나요?

 

 

2. UV-C 라이트를 이용한 가정용 제품들의 예

UVC 살균기

 

UVC 라이트 제품은 파장이 최소 250nm 이상은 되어야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UVC 라이트는 직접적으로 바이러스나 박테리아를 죽이는 게 아니라, 그들의 활성화를 억제시키는 역할을 해 시간이 지나면 죽게 되는 작용을 합니다. 간단히 말씀드리면 '효과가 있다'는 거죠.

 

 

*공기 정화기(Air Purifier):

UVC 라이트를 접목한 공기 정화기로, 여러 사이즈 별로 나와있고 가격도 저렴한 것부터 고가의 제품까지 다양하게 나와있습니다. 필터는 6개월~1년 정도 지나면 교체해 줄 것을 권장합니다. 천식이나 미세먼지에 예민한 분들이 쓰시면 좋습니다.

 

 

 

*표면 살균기( Surface Sterilizer):

제가 포스팅했던 휴대용 제품뿐만 아니라, 병실 살균을 위한 대 용량부터 천식환자를 위한 가정용 라이트로 제작되어 나온 작은 크기의 제품까지 다양합니다. 휴대용은 보통 10~30초 정도 노출한 뒤, 잠시 후에 사용하면 됩니다. 칫솔 살균기, 물컵 살균기, 휴대폰 살균기 등도 이에 포함됩니다. 미니 사이즈로 나온 UVC 라이트 살균기 같은 경우는 휴대하기가 편하고, 휴대폰, 칫솔, 화장품, 마스크, 신발, 지갑과 핸드백, 전기 스위치, 문고리, 냉장고 나 선반 핸들, 키(Keys)등을 살균하기에 간편합니다.

 

 

 

 

*물 소독기(Water Disinfection):

사용한 물을 재 사용하기 위한 정화과정에서 쓰이기도 하는데, 흔히 스파에서 쓰이기도 하고 가정에서 쓸 수 있는 물병 제품이 있습니다.  여행하거나 평소에 어디든 휴대하기 좋겠죠?

 

 

 

 

디자인, 크기, 기능 등 다양한 제품이 시중에 나와있고 구입하시기 전에 리뷰를 꼭 확인해 보시는 것도 중요하지만, 위에 설명드린 것처럼 UV-C는 파장이 최소 250nm이 넘은 제품을 구입하셔야 효과가 있습니다.

 

 

3. UVC 라이트가 코로나바이러스 예방에 효과가 있는가

 

UV-C 라이트가 바이러스와 박테리아를 살균하는데 효과가 있다는 것은 이미 증명이 되어있습니다. 하지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Covid-19)에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는 아직 나와있는 게 없습니다. 많은 제품들이 효과가 있다고 슬쩍 광고를 하지만 분명한 건 아직 정확한 데이터가 없다는 겁니다. 

 

하지만 그동안 세계 여러 나라들이 코로나바이러스 예방과 치료에 간접적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미국에서는 한때 마스크 부족으로 재 사용을 해야만 하는 시점에서 UVC라이트를 이용한 살균법을 이용하기도 했고, 한국에서는 전화부스를 응용한 간이 검사 장소, 상하이에서는 버스에 UVC 라이트를 적용했습니다. 또한, 불과 며칠 전인 5월 4일 발간된 뉴욕 데일리 기사에 따르면, 뉴욕시의 메트로폴리탄 교통국이 UVC 라이트를 지하철과 버스에 사용할 것이라고 합니다.

 

코로나바이러스를 파괴한다는 정확한 증거는 말할 수는 없지만, 바이러스와 박테리아를 99.9% 살균하는 UVC 라이트를 많은 사람들이 오고 가는 공공장소에 적용,  활용도를 늘리고 있는 것만은 사실이고, 어느 정도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UVC 라이트 관련 글

2020/05/02 - [라이프 Life/This & That] - Pandemic 예방을 위한 UVC 살균기


 

댓글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