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Life in Australia

Scholarship tests 호주 사립 학교 장학생 선발 시험 종류와 과정

by thegrace 2020. 6. 29.

이곳의 사립학교 비용에 관한 글을 보신 분들은 고가의 등록금에 조금은 놀라셨을 거라 생각합니다. 기본 학비 외에 드는 추가 비용을 시작으로 기타 특별 활동 비용까지 모두 포함시키면 그 액수는 거의 배가 됩니다. 

2020/06/22 - [교육 Education/교육 정보] - 호주 시드니 사립학교 학비 VS 사립학교 HSC 순위 Top 10

 

호주 시드니 사립학교 학비 VS 사립학교 HSC 순위 Top 10

호주 뉴사우스 웨일스 주(NSW) 시드니의 공립학교 시스템인 OC(Opportunity Class)와 셀렉티브 고등학교(Selective High School)들과는 다른 사립학교(Private Schools 또는 Independant School)들에 대해 소개해..

thegrace20.tistory.com

아이마다 다르지만, 대부분의 사립학교 학생들은 다양한 특별 활동을 거의 필수로 하기 때문에, 만약, 학비가 $35,000이라면 1년에 한 아이의 교육비로 들어가는 비용은, 호주의 비싼 인건비와 생활수준을 감안해 대략 $50,000~$55,000 정도나 그 이상이 든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자녀가 2~3명 이상일 경우 같은 학교에 보내면 두 번째, 세 번째... 각 자녀의 수마다 약간의 디스카운트는 있습니다. 대략 10~15% 정도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만일 아이가 두명만 돼도 고학년이 되면, 그 학생이 배우는 분야에 따라 1년에 적게는 약 6,000만원에서 많게는 1억에 가까운 교육비가 지출된다고 생각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사립학교들은 학교내에 모든 시설이 다 갖추어져 있습니다. 수영장, 체육시설, 음악실, 도서관등 공립학교에 비해 최고의 시설을 설비하고 관리합니다. 그리고 사립학교의 선생님들의 인건비는 보통 공립학교의 선생님들보다 높습니다. 박사나 석사 출신들의 선생님들의 비중도 더 많습니다. 사립학교에서는 학교 시설 증축과 관리 비용, 그리고 고급인력에 대한 인건비 지출이 크다 보니 그만큼 등록금의 액수가 높을 수밖에 없습니다. 

 

학생의 수가 한 학년에 200명이 넘는 학교가 있는가 하면 100명선인 학교들도 많습니다. 수가 많고 적고를 떠나서 학교에서 제공되는 프로그램들은 단 한 명의 학생이 필요로 한다면 사립학교는 제공을 합니다. 그리고 국제 학생들이 많이 오는 사립학교 들 일 수록 그 크기를 더욱 키워 갑니다. 사립학교는 교육의 장소이면서도 교육 비즈니스를 하는 곳이기도 합니다.

 

본인의 능력이 된다면 자녀를 좋은 시설과 환경을 갖춘 사립학교를 보내고 싶은 부모의 마음은 세계 어느 나라나 같을 겁니다. 단지 좋은 시설뿐만 아니라 어떤 사립학교를 선택하느냐에 따라 아이에게는 하나의 '소셜 인맥'을 만들어 줄 수 있는 곳이기도 하기 때문이죠.

 

아이가 학업성적이 좋고, 스포츠 또는 예술에 특출난 재능과 성과가 있다면, 사립학교의 장학생 선발 시험에 도전을 하기도 합니다. 현재 사립을 다니고 있더라도, 만일 아이가 장학금을 받게 된다면 교육비를 절감할 수 있기도 하지만, 장학생 제도로 선발된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강점을 학교에서 더욱 뒷받침을 해 주는 부분도 있기 때문입니다. 

 

사립학교마다 장학생 선발 기준과 종류 그리고 인원수에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장학금은 학교의 운영비에서 제공하는 것 보다는 학교 내의 여러 모금활동 자금을 통해 조달됩니다. 사립학교의 장학생 선발은 재능 있는 학생들을 발굴하여 미래의 인재를 키우기 위함과 학교의 평가 가치를 더욱 높여 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우수한 장학생들의 유입은, 그 학교 다수의 학생들에게 좋은 동기 부여와 함께, 같이 성장할 수 있는 좋은 시너지 효과를 주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사립 초등학교(Primary School) 같은 경우는 4, 5, 또는 6학년 입학을 그리고 사립 고등학교(Secondary School) 같은 경우에는 7학년 입학 또는 11학년 입학시험 등이 있습니다. 사립학교에 따라, 초등학교 장학생 선발 시험이 없는 곳도 있고 선발 학년도 한 학년이나 두 학년 정도만 하는 곳도 있습니다. 사립 초등학교 장학생 선발은, 사립 고등학교 장학생 선발에 비해 그 수도 더 작습니다. 그 학년에 장학생으로 선발이 되면, 12학년 졸업할 때까지 모든 학비는 무료입니다. 단, 기타 추가 비용이나 특별 활동 비용은 제외됩니다.

 

시드니 사립학교에서 보편적으로 선택한 장학생 선발 시험과 종류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ACER Scholarship Tests


ACER: Australian Council of Educational Research

호주 전역에서 장학금을 받을 수 있는 학문적 학생을 식별하기 위해 고안된 시험입니다. 지원자의 순위를 정하고 각 과목의 성과에 대해 세분화되어 평가합니다. 

 

ACER 시험 과목

초등학교 레벨 시험 Primary level tests (4, 5, 6학년 입학 시험)
Reading and Viewing
(다중 선택문제, 30분)
학교 교과과정을 바탕으로 한 총 25문제로, 읽은 텍스트에 대한 이해력과 해석 능력을 보기 위함입니다.
Mathematics
(다중선택문제, 30분)
총 20문제로, 덧셈, 뺄셈, 곱하기, 나누기등의 기본 계산법을 이용한 문제 해결 능력을 측정하기 위함입니다.
Writing
(두개의 다른 작문, 각각 20분)
두개의 주제에 대한 순발력있는 글을 작성할 수 있는 능력을 보기 위함인데, 내용과 아이디어에 대한 질과 표현 방식에 대한 측정입니다.

 

고등학교 레벨 테스트 Secondary Level Tests (7~12학년 입학 시험)
Test 1: Written Expression 
(25분)
두개의 다른 스타일의 작문 시험들중 하나로, 시험 응시자의 생각과 표현방식을 가늠해 보기 위한 시험입니다.
Test 2: Humanities
(독해와 해석, 다중선택, 40분)
영어, 예술, 역사, 지리, 그리고 사회등 다 각도의 질문을 통해 학생들의 실력을 가늠해 보는 시험으로, 비판적 사고와 판단을 요합니다.
Test 3: Mathematics
(다중선택, 40분)
이 시험은 학교 성적의 높은 성과를 측정하기 보다는, 수학과 과학적 사고력을 측정 하기 위함입니다.
Test 4: Written Expression
(25분)
Test 1과 같이 두개의 다른 스타일의 작문 시험들중 다른 하나로, 시험 응시자의 생각과 표현방식을 가늠해 보기 위한 시험입니다.

※ 위 도표를 보시는 바와 같이, 고등학교 레벨 테스트에서는, 두 개의 다른 스타일의 글쓰기 시험이 있습니다. 어떤 이미지의 사진을 보여주고 그 이미지를 보고 떠올리는 글을 작성하는 것과, 주어진 주제에 대한 글을 쓰는 두 가지의 writing 시험이 있습니다. 

 

ACER 시험 접수와 일정

ACER 시험은 한 번의 시험 응시결과로 이 시험에 등록된 사립학교들 중에 희망하는 학교 여러 곳을 지망해 볼 수 있습니다. 접수는 ACER Scholarship Tests 웹사이트에서 하게 되는데, 대개는 입학을 가장 원하는 학교를 1 지망부터 순서대로 적습니다. 각 학교마다 요구하는 기타 서류도 함께 제출하게 되는데, 기본적으로, 현 학교의 마지막 학교 성적표, NAPLAN 성적, ACAS 성적, 그리고 그 외 입상 경력 등 학생의 특별활동에서 얻은 성과물도 부수적으로 요하는 학교도 있습니다. 서류에 함께 제출하는 현 재학 중인 학교의 마지막 성적표는 5학년 2학기(semester 2)입니다.

 

ACER 장학생 시험 접수는 5학년 말쯤에 시작되고 시험일정은 6학년 초, 셀렉티브 하이 스쿨 입학시험날과 비슷한 시기에 시험을 보게 됩니다.

 

참고: ACER Scholarship tests
https://www.acer.org/au/scholarship

출처: ACER


AAS Scholarship Tests


AAS: Academic Assessment Services

호주 전역의 많은 학교에서 실시하는 시험입니다. 높은 비판적 사고능력과 뛰어난 학업 능력을 가진 학생들을 식별하기 위해 고안된 시험으로, 학생들이 학교에서 보는 일반적인 시험보다는 조금 더 난위도가 높습니다.

 

AAS 시험 과목

Abstract Reasoning and Problem Solving 언어, 수학, 그림 및 공간 개념을 사용하겨 정보를 추리하고 분석하는 능력을 평가합니다.
Mathematics Achievement and Reasonong 초중등 학생의 경우, 학교 커리큘럼 관련 수학 과제와 추론 과제를 평가합니다. 
중고등 학생의 경우, 수학 추론 과제에 대해 평가 합니다. 
이 시험은 학교 커리쿨럼 기반 수학과는 다르며 문제 해결 능력에 중점을 둡니다.
Reading Comprehension 복잡한 소설과 논픽션 텍스트를 분석하는 독해력을 측정하기 위한 시험입니다.
Written Expression 이 시험을 채택한 사립학교의 요구 사항에 따라 서사 또는 논증의 작문이 선택되어 집니다. 

※ 시험 시간은, 작문은 25분, 나머지 모든 시험은 각 40~45분 정도입니다. 

 

AAS 시험 접수와 일정

ACER 시험 접수 일정과 비슷합니다. 대부분의 사립학교들은 5학년 말에 접수를 받고, 6학년 초에 시험을 치릅니다. 하지만, 일부 학교는 그보다 몇 개월 빠른,  5학년에 시험을 치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한 학교들은 AAS 시험을 채택하여 보게 됩니다. 

 

시험 접수 기간이 되면, 이 시험을 채택한 학교에서 공고가 나오고 그 학교에서 요구하는 조건에 맞는 서류들을 구비하여 신청을 하면 시험날짜와 여러 가지 준비물 등에 관한 정보를 보내 줍니다. 한 번에 시험을 보고 그 결과로 여러 학교를 응시하는 ACER 장학생 선발 시험과는 다른 방식입니다.

 

참고: AAS Scholarship Test
http://www.academicassessment.com.au/

출처: AAS


면접 시험 Interview과 최종 합격 통보 Offer


장학생 선발은 아카데믹에서 우수한 학생만을 선발하는 것이 아닌, 음악, 체육 등 그 분야에 우수한 재능과 성과를 가지고 있는 특기자 선발도 포함됩니다. 성적 장학생 선발은 ACER 또는 AAS 시험 결과에서 우수한 결과를 낸 학생들을 우선 선발하여 인터뷰 날짜를 통보합니다.

 

시험 결과가 나온 후, 일찍 인터뷰가 시작되는 학교는 약 2주 정도면 인터뷰 날짜를 통보해주고, 좀 더 늦게 시작하는 학교라도 약 1달안에 연락을 받게 됩니다. 인터뷰는 학교 교장이나 부교장 또는 커리큘럼 관계자들 중 대표자들이 노미네이트 된 학생과 직접 대화를 하는 형식인데, 부모와 함께 하는 자리에서 인터뷰를 진행하기도 합니다. 단, 부모는 대변은 할 수 없습니다.

 

인터뷰의 목적은, 1차적으로 받아본 그 학생의 학업성과를 바탕으로, 좀더 심층적인 여러 각도의 대화를 통해 그 학교가 원하는 인재를 구별하기 위한 2차적 과정입니다. 인터뷰에 선별된 학생들은 시험 성적 결과에서는 별 차이가 없습니다. 모두 학교에서 요구하는 높은 성적의 기준치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인터뷰에서 어떤 인상을 주었는지에 따라 최종 합격 여부가 결정지어집니다.

 

합격통보는, 학교마다 다릅니다. 인터뷰를 한 자리에서 원하는 학생이 있다면 바로 합격을 알리는 학교도 있지만 대개는 1~2주 안에 최종 합격 여부를 통보해 줍니다. 아카데미 분야의 장학금은 100%(Full Academic Scholarship) 또는, 50% 등으로 오퍼를 줍니다. 학교에 따라서는 75% 오퍼 항목이 더 들어간 곳도 있습니다. 몇 명을 선발하는지는 학교마다 차이가 있지만, 적게는 2명에서 많게는 4명 이상에 대해 아카데미 부분 장학생을 뽑습니다.

 

그 외, 예술이나 체육분야에서 우수한 학생을 뽑는 장학생 선발은 학교마다 차이가 있는데, 아예 ACER나 AAS 같은 시험성적 결과를 보지 않고 그 분야에서 이룬 뛰어난 성과물을 가지고 1차 선별하여 인터뷰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각 학교의 입학전형에 관해 차이가 있으므로, 응시하고자 하는 학교에서 요구하는 조건을 잘 검토해 봐야 합니다.

 

합격이 되면, 약 2주 안에 학생 본인의 입학 여부 결정을 그 학교로 통보를 해 주어야 하는데, 경우에 따라서는 한 학생이 여러 학교에서 합격을 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합격이 된 학생이 입학 여부를 통보할 때는 제출하는 서류와 함께 입학서류 접수 금 형식의 일정한 금액을 내야 합니다. 약 $2,000~$6,000 정도까지 학교마다 다릅니다. 이는 후에 입학을 취소할 경우 돌려주지 않습니다. 

 

여러 곳에 합격한 학생의 경우, 학생이 제안을 거절한다는 거부의사를 보낸 그 학교에서는 그다음 노미네이트 대상이었던 학생에게 통보가 갑니다. 재미있는 현상은, 몇몇의 우수한 학생들같은 경우 여러 사립학교에서 합격을 통보받게 되고, 학교 선택에 '행복한' 고민을 하기도 합니다. 사립학교 같은 경우들은 연합이 있어서 각 교장들 간에 연락망이 아주 잘 되어있습니다. 대부분, 학교들이 원하는 학생들은 비슷하다 보니 약간의 스카우트 눈치작전도 생기기도 한다는 얘기를 교육 관계자에게 들은 적이 있습니다. 진정으로 원하는 학생이 있으면 입학서류 접수 비용을 제외시켜 주기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게 사립학교에 장학생으로 선발된 학생들은, 12학년 졸업 때까지 모든 학비가 무료입니다. 그리고 장학생들의 재능을 잘 키워갈 수 있도록 여러 가지 서포트도 해 줍니다. 장학생들과 일반 학생들 간의 이질감이 없도록 잘 보살피는 것도 잊지 않습니다. 

 

사립학교 성적 장학생들 중에는, 셀렉티브 하이스쿨이냐 사립학교냐를 놓고 고민하는 학생들도 있습니다. 여러 군데에서 합격이 된 학생들은 각 가정에서 추구하는 교육의 방향이나 목적에 따라 학교를 선별합니다. 


▶교육 관련 콘텐츠입니다. #호주학교교육

2020/06/11 - [교육 Education/교육 정보] - 호주 NSW 셀렉티브 하이 스쿨 입학점수와 학교순위 탑텐(Top 10)

 

호주 NSW 셀렉티브 하이 스쿨 입학점수와 학교순위 탑텐(Top 10)

Selective High School Entry Score and Top Selective High Schools 호주 NSW 주의 공립학교인 셀렉티브 하이 스쿨에 관해 다각도로 조명을 해보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최근 5년간의 셀렉티브 하이 스쿨 입학 가..

thegrace20.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