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Life in Australia

호주 학교 과외 활동 에든버러 공작상 Duke of Edinburgh's Award

by thegrace 2020. 7. 20.

Education System in Australia: Co-curricular or Extracurricular activities

호주 학교 교육 시스템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고 있는데요, 지난번 호주 학교 교육 과외활동에 대한 전반적인 것들을 다루어 보았습니다.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운영이 되고 있다는 걸 보셨을 겁니다. 학교에서 운영되지 않는 활동들은 개별적으로 배우기도 하고 또는 전문적으로 어떠한 길을 가고자 하는 아이들은 더욱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전문 지도자와 함께 심도 있게 해 나갑니다. 

 

2020/05/30 - [교육 Education/교육 정보] - 한국과 호주의 교육 시스템

 

한국과 호주의 교육 시스템

제 블로그에서는 호주 시드니에서 홈스쿨링을 했던 경험담과 참여했던 여러 교육 프로그램들도 함께 소개해 드리고 있습니다. 교육전문가는 아니지만, 제가 직접 경험하고 느꼈던 부분에 대해�

thegrace20.tistory.com

제 아이 친구들 중에는 어렸을 때부터 발레를 좋아해서 수년 동안을 꾸준히 하고 있는데 방과 후 일주일에 네 번은 발레 학원에 가서 2시간씩 연습을 하고 레벨 테스트도 받습니다. 또 어떤 친구는 승마를 꾸준히 하고 있고 대회에도 출전합니다. 세일링(sailing)을 하는 친구나 선배는 이른 새벽에 연습을 하고 학교를 등교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성적은 상위권을 항상 유지합니다. 학교에서 제공되지 않는 일부 활동들은 학교 외부에서 개별적으로 해야 하지만, 학교 공부와 과외 활동을 굉장히 열심히 합니다. 모두 다는 아니지만, 학교 공부 외에 과외 활동들을 열심히 꽤나 잘 해내는 친구들을 보면 대단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만큼 노력하고 시간을 쪼개어 쓰며 부지런히 자신의 미래를 준비해 나가기 때문입니다.

 

Duke of Edinburgh는 이곳에서는 보편적으로 듀크 오브 에드(Duke of Ed)라고 합니다. 호주의 아이들이 선택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과외 활동 중 하나로 매년 수많은 학생들이 이 상을 수여받습니다. 


Duke of Edinburgh's Award 

Duke of Edinburgh's Award Scheme란 무엇인가?
어워드(Award)의 종류와 이해
어워드가 학생들에게 주는 장점(Benefit)과 가치(Value)
어워드 등록과 시작 방법


Duke of Edinburgh's Award Scheme란 무엇인가?


에든버러 공작상(Duke of Edinburgh's Award)은 호주의 고등학교 과외활동(Extracurricular activities)들 중에 하나입니다. 에든버러의 공작이며 영국 여왕 엘리자베스 2세의 부군인 필립 왕자에 의해서 1956년에 영국에서 설립된 일종의 청소년 상(Award) 프로그램입니다. 현재까지 144개국으로 확대되어 운영되고 있다고 합니다. 

 

호주에서는 정식 교육과정은 아니지만, 14세에서 25세 사이의 청소년들과 젊은인들이 개인의 잠재적 능력을 개발하고 훌륭한 한 인격체로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다양한 기회와 경험을 해 볼 수 있는 프로그램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는 사회적, 정치적, 종교적인 측면과 어떠한 관련이 없습니다. Duke of Edinburgh's Award Scheme(에든버러 공장상 계획)은 스스로의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실행해 나가는 모든 과정과 성취를 기록하고 해낼 수 있도록 지침(guideline)이 잘 마련되어 있습니다. 


어워드(Award)의 종류와 이해


Award 연령 달성 기간
Bronze 14세 이상 최소 6개월
Silver 15세 이상 최소 6개월 (단 브론즈를 완료한 경우) / 그렇지 않는 경우에는 12 개월
Gold 16세 이상 최소 12개월 ( 단 실버를 완료한 경우) / 그렇지 않는 경우에는 18개월

어워드는 총 세 가지로 나뉘어 있습니다. 브론즈, 실버, 골드로 올라갈수록 점차적으로 도전의 난이도가 높아집니다. 총 4가지의 섹션을 해야 하는데, 신체 레크리에이션(Physical Recreation), 기술(Skills), 자원봉사(Voluntary Service), 모험 여행(Adventurous Journey)과 새로운 환경에서의 팀 경험(Gold Residentioal Project)입니다.

 

새로운 환경에서의 팀 경험(Gold Residentioal Project)은 골드 어워드를 목표로 하는 대상자들에 한 합니다. 

 

수상을 위한 이러한 활동들은 개인의 목표를 정하고 자기 계발을 해나가는 지속성과 성취력을 목적으로 합니다. 수상을 받기를 원하는 청소년과 젊은이들은 기술 습득, 신체 건강, 지역 사회에 봉사, 새로운 환경에서 그룹과 함께 체험을 해야 합니다. 모든 참가자들은 성인인 어워드 리더(Award leader), 평가자 또는 감독자와 함께 하게 됩니다. 


어워드가 학생들에게 주는 장점(Benefit)과 가치(Value)


Start the Duke of Edinburgh's International Award today

호주에서는 매년 4만 명이 넘는 참가자들이 어워드를 달성하기 위해 참여하고 있다고 합니다. 수상의 조건을 맞추기 위해서는 지속적이고 정기적으로 여러 활동들에 참여를 해야 합니다. 특히, 모든 참가자들은, 위험에 처한 청소년, 원주민 청소년, 난민 청소년, 소외된 청소년, 먼 지역에 사는 청소년, 장애가 있는 청소년들과 교류를 하고 모든 세대를 통하며 지역사회의 기반 시설 제공을 돕습니다.

 

시드니에서는 UNSW(University of New South Wales)을 지원하는 학생들 중에 Duke of Edinburgh 수상자에게는 대학 입시에서 추가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몇 년을 거친 지속적인 자기 계발과 도전적인 경험들로 인해 자신의 능력을 시험해 볼 수 있는 계기가 됩니다. 스스로의 선택에 대한 책임의식을 배우고 긍정적인 기여와 참여를 통해 커뮤니티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직접 체험하게 됩니다. 성공을 위한 어려움을 극복하는 법을 배우고 삶에 중요한 기술을 익히며 경력을 위한 여러 기회들을 갖게 됩니다. 실제로 대학 입학시험에서의 인터뷰 때뿐만 아니라 직업을 구할 때 이러한 경험들과 경력들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어워드 등록과 시작 방법


1. 어워드 등록 센터를 찾습니다.

어워드 센터(Award Centre)는 AC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센터들은 주요 연락처가 되는 어워드 리더를 선출합니다. 

Award Centres (AC)

학교
대학
고등 교육 기관
지역 사회단체
스포츠 또는 사교 클럽
회사
협회를 구성한 부모 그룹

 

2. 온라인에 등록을 하고 어워드 레벨을 선택합니다.

온라인 등록 시 부모의 동의서를 작성하여 제출하게 되어있고 활동 영역에 따른 등록비도 지불합니다. 

 

3. 자신의 프로그램을 디자인합니다. 

신체 레크리에이션(Physical Recreation), 기술(Skills), 자원봉사(Voluntary Service), 모험 여행(Adventurous Journey)과 새로운 환경에서의 팀 경험(Gold Residentioal Project)의 네 가지의 섹션들에 맞는 자신의 활동들에 대한 계획을 세우는데, 가장 긴 시간이 필요한 활동을 우선순위로 시작할 수 있도록 합니다. 무엇을 먼저 시작할지에 대한 규정은 없습니다. 

4. 활동 평가자(Activity Assessors)를 찾습니다.

평가자는 참가자가 목표를 향해 진전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멘토링을 할 수 있는 활동에 익숙한 전문가이어야 합니다. 18세 이상으로 직계 가족이 아닌 경험이 있는 자격자이어야 합니다. 

 

5. 스마트(SMART) 목표 설정

참가자 목표는 구체적, 측정 가능, 달성 가능, 현실적 또는 실행할 시간이 있어야 합니다. 목표는 참가자의 관심과 강점을 반영하면서도 도전적인 면모가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케이크를 굽거나 기타를 연주하는 등 다양한 목표 달성을 위한 계획을 세우거나 기존의 하던 활동들에 대해서 좀 더 구체적인 목표를 세우고 해 나가는 방법 등 다양합니다.

 

6. 위 모든 과정이 준비가 되면 어워드 리더와 평가자의 승인을 받은 후에는 도전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고등학교에서는 14세가 되면 학교 측의 권유에 따라 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참여 여부는 개인의 선택이지만 학교 과외 활동을 이미 하고 있는 다수의 학생들은 부담 없이 참여를 합니다. 자신이 하고 있는 여러 활동들과 이미 관련이 있기 때문입니다. 개인의 목표를 정하고 도전하며 자신의 한계를 시험해 보기도 하고 미래에 하고자 하는 일에 대한 구체적인 설계를 차근차근 해 나갈 수 있습니다. 함께 하이킹을 하고 캠프를 하며 어려움을 극복해 보기도 하고 해외 봉사나 커뮤니티 봉사 활동에 참여하면서 자신의 관심과 봉사가 사회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직접적인 체험도 하게 됩니다. 


2020/07/16 - [교육 Education/교육 정보] - 호주 학교 과외 활동의 종류와 장점 Co-curricular and Extracurricular activities in Australia

2020/07/06 - [교육 Education/교육 정보] - House System 호주 학교의 하우스 시스템 VS 호그와트 마법 학교의 하우스 시스템

 

House System 호주 학교의 하우스 시스템 VS 호그와트 마법 학교의 하우스 시스템

호주 학교 교육 시스템 해리포터(Harry Potter)는 이 책을 읽어 보셨거나 영화로 접해 보신 분들 외에, 전혀 관심이 없더라도 모르는 사람을 찾기 힘들 정도로 유명한 책입니다. 전 솔직히 해리포터�

thegrace20.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