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Life in Australia

구글 애드센스 광고 게재 제한이 적용되었습니다

by thegrace 2020. 6. 30.

광고 게재 승인을 받은 6월 23일 이후, 드라마틱한 일주일을 보내고 있습니다. 

 

오늘 아침에 외출하기 전 접속을 해 보았더니 광고가 보이지 않았습니다. 드디어 나에게도 그 유명한 광고 게재 제재가 온 것인가... 하며 구글 애드센스 사이트에 가 보았더니 노란 메시지가 떠 있더군요. 왠지 어젯밤에 잠이 들기 전 기분이 싸 했었는데, 그 예감이 적중했습니다.

메시지를 열어 보니, 제 블로그에 게재할 수 있는 광고의 수가 제한이 되었답니다. 적용 날짜를 보니 29일, 바로 어제 늦은 밤인 거 같습니다. 제가 잠들기 전까지는 광고가 있었으니까요. 문제는 '무효 트래픽 문제'라고 합니다. 

 

무효 트래픽이란, 의도적으로 게시자의 수입을 늘리기 위해 클릭과 노출을 한 경우를 말한다고 합니다. 광고를 직접 클릭했거나, 지인에게 부탁을 한 경우를 말하는 거 같습니다. 그런데 흥미로운 것은, 의도하지 않은 클릭도 포함이 된답니다.

▶무효 트래픽에 해당하는 경우

1.  게시자가 자신의 라이브 광고를 클릭하여 생성된 클릭이나 노출

2. 한 명 이상의 사용자가 생성한 반복적인 광고 클릭 또는 노출

3. 게시자가 자신의 광고 클릭을 유도한 경우(예를 들어 사용자의 광고 클릭을 유도하는 언어, 다량의 의도하지 않은 클릭을 유발할 수 있는 광고 구현 등이라고 합니다.)

4. 자동화된 클릭 도구나 트래칙 소스, 로봇, 기타 사기 소프트웨어

 

▶그럼 저의 경우는 무엇에 해당되는지 한번 찾아보겠습니다.

1번은 아닙니다. 실수로 라도 누르게 될까 봐 조심을 했고 클릭을 한적은 없습니다. 가끔, 뭘 누르면 광고가 확대된 경우는 있었지만, 화들짝 놀라서 바로 꺼 버렸지요. 정확히 클릭을 한 적은 없기 때문에 이건 분명 아닌 거 같습니다.

 

2번은 지금 조사 중입니다. 뒤져보니, 무효클릭 신고 양식이 있더군요.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찾아보면 누군가 의도적으로 제게 광고 제재가 들어오게 하기 위해 광고를 인위적으로 여러 번 반복해서 클릭하거나 어떤 이상 접속을 한 경우에는 제가 보고서를 써서 신고를 할 수가 있게 되어있더군요. 아직 구글 애드센스 보고서를 보는 법을 완전히는 이해하지 못했지만, 나라별로 들여다보니 유독 이상한 현상을 보여주는 접속자의 행동이 보였습니다. 사이트 접속 숫자에 비해 광고 노출 빈도수가 유독 높은 것을 발견하였고, 무효 클릭 신고 양식에 맞추어 보고서를 보냈습니다. 어떻게 될지는 기다려봐야 할거 같습니다.

3번 같은 경우는 클릭을 유도한 경우는 없었습니다. 간혹, 제 광고를 클릭했다는 댓글을 볼 수 있었는데, 그게 문제가 되는지는 모르겠습니다. 혹시, 제가 쓴 글의 내용에서 그러한 부분이 있을 수도 있는데 제가 모를 수도 있고요. 여러분들 중에 이 부분에 대해 아시는 분이 있으시면 댓글에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최근에 썼던 구글 애드센스에 관한 글들 중에 있을 수도 있지만, 저는 광고 클릭을 유도하기 위해 쓴 글이 없다 보니 뭐가 문제 인지 잘 모르겠더군요.

 

4번은 해당되지 않아 보입니다. 


오전에 외출을 해야해서 바로 문제점이 무엇인지 바로 파악을 하지 못하고, 지금 이 글을 쓰면서 들여다보았습니다. 일단은 구글 애드센스에서 제가 신고한 내용에 대해 어떠한 답변이 오는지를 지켜봐야 하지만, 추측해 볼 수 있는 것은 누군가 의도적으로 광고를 누른 거 같습니다. 잠깐 서치를 해 보니, 구글 애드센스에 승인이 되고 나면, 의도적으로 광고 제재를 당하게 하기 위해 클릭을 유발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무효 클릭 신고 양식에 맞추어 보고서를 작성을 했지만, 그게 정확한 이유인지는 모릅니다. 

 

광고 승인이 나온 후에도 끊임없이 보고서를 보고 관리를 해야 하더군요. 승인 전과는 다른 문제들이 생기기 때문에 전문적인 관리가 필요한거 같습니다. 

 

6월 28일에 핀 번호를 발송했다는 연락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29일에 광고 게재 제재가 들어왔습니다. 핀 번호는 $10의 광고 이익이 발생하면 자동으로 발송된다고 알고 있는데, 23일 밤에 광고를 올린 후 약 5일 만에 $10 이상의 수익이 나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너무 빠른 수익이라 의심은 되었지만, 주위 분들에게 의도적인 클릭을 하지 말 것을 부탁을 해 놓은 상태라 다른 문제를 크게 의심하지 않았었습니다. 그리고 애드센스 보고서를 들여다보니 생각지도 못한 곳에서 일이 벌어졌더군요. 

 

보고서가 접수 되고 조사가 들어가면, 제 블로그에 대해 좀 더 신중한 관리가 들어간다는 글을 봤습니다. 최소 약 30일 정도 광고가 올라가지 않는 다고 하니, 하던 대로 꾸준하게 글을 올리며 소통을 하겠습니다. 그냥 물이 흐르는 대로 갑니다. 

 

혹시 제 글을 보시고 의심되는 문제라고 생각 하신다면 꼭 알려 주십시오. 많이 도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잘 부탁드립니다.

댓글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