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Life in Australia

홈스쿨링의 장단점 정신적 육체적 건강한 생활

by thegrace 2020. 5. 8.
호주 시드니에서 홈스쿨링

[홈스쿨링 장점과 단점에 대해 제 경험담과 함께 이야기를 해보고 있습니다.

 

홈스쿨링의 장점 시리즈중, 두번째입니다.]


▶홈스쿨링 관련 콘텐츠 입니다.

2020/05/06 - [교육 Education] - 홈스쿨링의 큰 장점 Open ended task에 강하다


 

 

홈스쿨링의 장점, 두번째


정신적인 풍요로움과 육체적인 건강한 생활습관을 갖는다.


부모가 자녀를 건강하게 키우는 데 있어 학교 교육을 선택하느냐 홈스쿨링을 선택하느냐와 무슨 상관이 있겠냐고 생각하시는 분이 있을 것입니다. 제가 여기서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홈스쿨링의 어떠한 부분이, 제 아이에게 정신적인 풍요로움과 육체적인 건강한 생활습관을 가지도록 해 주었는지에 관한 내용입니다.

 

 

 

 

▶시간의 유연성(Flexibility)이 주는 충분한 수면시간

 

홈스쿨링을 하면 하루 일과를 우리의 상황과 요구에 맞게 계획을 세우고 실천할 수 있었습니다. 가장 좋은 점은 충분한 수면을 취할 수 있다는 것이죠. 충분한 수면은 곧 아이의 성장과 발달, 그리고 정신건강에도 영향을 줍니다. 

 

수면은 사람의 뇌 건강에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하면 쉽게 짜증이 나고 집중력이 떨어지며 면역력을 약화시켜 질병에 쉽게 걸립니다. 또한 시험을 앞둔 아이들이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했을 경우, 자신의 실력을 최대한 발휘하지 못하고  알던 문제도 실수를 하게 됩니다.

 

The National Sleep Foundation(미국의 비영리 수면 재단)에 따르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바쁜 현대 생활로 인해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하고 있다고 하네요.

 

《미국 비영리 수면 재단의 연령에 따른 수면 권장 시간》

 

 

 

특히, 한참 중요한 시기인 14~17세의 학교를 다니는 대다수 아이들의 수면시간이 권장 수면시간에 훨씬 못 미친다고 해요. 학교 숙제, 공부, 특별 활동들을 밤늦게까지 하느라 늦게 자게 되고 아침엔 일찍 일어나 막히는 교통을 뚫고 학교를 가야 하는 반복되는 생활이 많은 피로감을 주고 능률도 떨어트립니다.

 

꼭 그 전날 늦게 자지 않았더라도 유독 아침에 일어나기 힘든 아이들도 있습니다. 아침엔 무조건 일찍 일어나야 새나라의 어린이라는 오랜 한국의 유행어가 있지만, 연구에 따르면 자신에게 맞는 수면 사이클을 잘 이용하면 일의 능률을 향상할 수 있다고 합니다. 예술가들이나 여러 창작 활동을 하는 사람들은 주로 조용한 늦은 밤이나 새벽시간에 일을 한다는 설문조사도 있었습니다. 

 

▶빈번한 신체 활동이 정신건강에도 좋은 영향을 준다.

 

홈스쿨링을 하면 상당히 빈번한 야외활동을 하게 됩니다. 능동적으로 교육하는 홈스쿨링이다 보니 현장 학습과 견학을 위해 자주 나가게 됩니다. 미술공부를 위해 미술관들을 가고, 과학 공부를 위해 대학 연구소나 관련 기관들을 직접 가는 등, 세상의 모든 곳이 교육현장입니다. 그리고 하고 싶은 운동을 시간의 제약 없이 할 수 있었습니다. 

 

신체활동을 적절하게 충분히 해줘야 아이들의 성장발달과 정신건강에 좋은 영향을 준다는 사실은 누구나 잘 압니다. 

 

아이들이 충분한 운동을 못했을 때 일어나는 변화로는

 

  • 스트레스 증가.
  • 급변하는 심리와 태도.
  • 학교 성적과 생활에 악영향.
  • 질병 유발.

홈스쿨링은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기 때문에 날씨가 좋은 날은 마당에서 수업을 하기도 하고, 집중이 안 되는 날은 하이킹을 하거나 공부를 잠시 멈추고 신체 활동을 하여 무드를 전환시킵니다.

 

제 아이는 홈스쿨링을 하던 당시 동네에서 자전거 타기, 나무 오르기부터 아주 다양한 운동을 경험해 보았습니다. 하이킹, 태권도, 카약킹, 체조, 농구, 킥복싱, 수영, 실내 암벽등반, 스노클링(Snorkelling), 아이스 스케이트등 관심이 가는 것이 있으면 뭐든 배웠고 그중 몇 개는 지속적으로 해오고 있습니다. 그때의 습관이 지금도 남아, 아무리 바쁜 학교 스케줄이 있어도 운동을 하는 것을 게을리하지 않고 있습니다. 물론, 몸이 건강하니 아이의 학습성과나 대인관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더군요.


 

▶시험과 숙제에 대한 스트레스가 없다.

 

아이가 학교로 돌아가고 나니, 빈번한 시험과 숙제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는 아이들과 부모들을 많이 만나 볼 수 있었습니다. 다행히 제 아이는 홈스쿨링을 하면서 다져진 독립적 학습습관스트레스 관리가 잘 발달되어 있었던지라 지금까지는 어떤 시험이나 숙제에 대해서 힘들어 한걸 본 적은 없습니다. 

 

또래의 자녀를 둔 친구들이나 학부모님들에게서 제가 가장 많이 들은 이야기가, 아이가 숙제를 늦게까지 하느라 잠을 충분히 자지 못했다. 해야 할 숙제를 하지 못했다는 걸 뒤늦게 알게 되어 스트레스를 받았다, 아이가 시험을 앞두면 굉장히 불안해한다, 과제의 양이 너무 많아서 시간 내로 끝내지 못했다, 성적이 떨어져 속상하다, 아침에 늦게 일어나 지각을 자주 한다. 등이었습니다.

 

홈스쿨링 가족들은 아이들의 실력을 평가한다는 학교의 시험제도와 평가기준을 긍정적인 시각으로 보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모든 아이들은 개개인의 가능성과 재능을 가지고 있고, 이는 절대 비교(comparison) 할 수 있는 대상이 아니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시험에서 정답을 하나 더 맞추고 학교 전체에서 우수한 성적을 가진 아이라고 해서 꼭 그 아이가 그렇지 않은 아이보다 "더 잘한다"라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우리가 살아가면서 깨닫는 것 중 하나가 학교에서 성적이 우수하다고 해서 반드시 인생에서 최고의 성공을 거두는 것은 아닙니다. 

 

하물며, 학교의 교육에서는 아이들의 평가기록을 위해 시험을 봅니다. 또한 교육성과면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시간 관리 능력(Time management skill)을  평가하기 위해 숙제를 내주고 기록한다고 합니다. 사회적 요구와 긍정적인 면이 없지 않다고 하지만, 반면에 아직까지 학교교육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이러한 구시대적 교육의 방식이, 바쁜 스케줄에 시달리는 요즘 아이들을 지치게 하죠. 

 

다문화 국가인 호주는, 교육열이 높은 다수의 아시아 계열 부모들과 일부 백인 가족들이 아카데믹 성과(학교 학습 성적)에서 상위를 달리는 학교들로 아이들을 보내기 위한 학원이나 개인과외를 시키기 위해 고액을 지출합니다. 그러한 학교들 입학 경쟁률 또한 치열해서 아이들이 받는 스트레스에 대한 이야기를 심심치 않게 들을 수 있습니다. 이곳도 학업의 스트레스로 인한 부작용 때문에 어린이 청소년 심리학자(Children Psychologist)나, 상담사(Children Counselor)를 찾는 경우도 상당히 있습니다.

 

홈스쿨링은, 학습 과정 중에 그때그때 어느 정도 습득이 되는지를 판단할 수 있고, 이해의 속도에 따라 진행이 되기 때문에 시험과 숙제가 필요치 않습니다. 시험을 보기 위해 암기를 해야 하는 시간에 더 깊이 더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어 이러한 제도적 장치에 대한 스트레스가 없습니다. 


 

▶홈스쿨링은 정서적 자율성과 개인의 요구사항에 대한 충분한 공간을 제공해 줍니다.

 

홈스쿨링 아이들은 짜인 규율 속에 억지로 끼워 맞추지 않고 스스로의 선택과 개인의 요구사항에 대한 자율적 사고방식을 근거로 한 교육을 받기 때문에, 정서적으로 풍요로워집니다. 사고의 범위를 넓히고 깊이 있는 생각을 할 수 있는 시간이 있기 때문이죠.

 


(홈스쿨링에 관한 포스팅들은, 제가 과거 호주에서 홈스쿨링을 했었던 경험들을 적은 글입니다. 현재 제 아이는 학교에 다니고 있습니다. 홈스쿨링을 생각하고 계시거나 현재 홈스쿨링을 하고 계시는 세상의 모든 가족들을 응원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