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Life in Australia

홈스쿨링 장점 교육과정(Curriculum)과 성취도

by thegrace 2020. 5. 12.
호주 시드니에서 홈스쿨링

[제가 경험한 홈스쿨링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시리즈 형태로 이야기를 해 보고 있습니다.

 

세번째 장점 입니다.]


▶홈스쿨링 관련 콘텐츠 입니다.

2020/05/08 - [교육 Education] - 홈스쿨링의 장단점 정신적 육체적 건강한 생활


 

 

홈스쿨링의 장점, 세 번째


배움에 대한 열정이 강하고 성취도가 높다.


어린아이들은 질문을 많이 하죠. 그들이 발견한 세상은 온통 궁금한 것들로 가득 차 있죠. 배움에 대한 열정은 여기서 시작한다고 생각합니다. 호기심을 끄는 대상을 발견하면 더 알고 싶고, 알아가는 과정을 통해 삶에 필요한 지식들을 배워나가게 되는 거 같아요.

 

홈스쿨링은 아이가 갖는 궁금증에 대한 답을 주는 게 아니라, 그 답을 찾아 나가는 과정의 여행이라고 제 경험을 통해 깨달았습니다.

 

"엄마, 이게 뭐야?"라고 질문을 했을 때, "이건... 야"라는 대답을 해주는 게 아닌, "이게 뭘까?"에서 시작되는 게 홈스쿨링입니다. 이런 작은 시작이 더 구체화되는 과정, 즉 배움의 자세'또는 가르치는 방법에 따라 그 깊이와 폭이 달라집니다. 

 

우리는 더 깊은 학문을 배우는 대학과정으로 들어가기 전까지, 12년 동안의 학교교육을 통해 필수적인 기본적 지식들을 세분화하여 반복적으로 배웁니다. 홈스쿨링은 빌 게이츠(Bill Gates)와 마크 쥬커버그(Mark Zuckerberg)도 선호한다는 '개인화된 학습'입니다. 아이의 지식 습득 속도와 이해의 폭에 따라 디자인된 교육이다 보니 "지금 배울 필요가 없다"라는 말이 필요 없습니다. 무엇이든 배울 자세가 돼있고, 배울 수 있는 가능성이 충분하다면 학교 교육에서 몇 년 후에 배울 것들을 더 일찍 공부해 볼 수 있습니다.

 

절대로, '선행학습'의 개념과는 다르다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선행학습은 학교 커리큘럼의 정해진 단계를 앞서가 배우는 걸 말하죠. 홈스쿨링은 학교 교육 단계로 만들어 놓은 커리큘럼을 더 빨리 배우기 위함이 아닙니다. 학습의 주제가 정해지면 그 지식을 습득하는데 그 깊이나 속도에 대해 어떠한 제한(Limit)을 두지 않는다는 걸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예를 들어, 역사를 배운다면 그 시작을 고대 인류 문화의 생성부터 시작할 수 있거나 또는 한국의 고대 역사로부터 시작할 수 있습니다. 이는 초등교육 과정의 아이가 학교에서 잘 다루지 않는 부분을 포함해서, 고등 과정에서나 시작하는 단계의 역사를 배울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다른 과목들도 마찬가지겠지요.

 

분명하건, 아까도 말씀드렸던 대로 아이의 지식 습득 속도와 이해의 폭에 맞추어 가기 때문에 그 차이는 아이들마다 다를 수는 있지만, 대부분의 홈스쿨링 아이들은 습득력이 깊고 빠른 편입니다. 

 

 


 

▶홈 스쿨링을 한 학생들이 왜 학업 성취도가 높을까

 

  • 학습자에 맞춘 개별화 교육방식.
  • 깊은 지식 전달 교육.
  • 현장 학습을 통한 현실적 교육.
  • 자율적이고 독립적인 교육환경에 의한 자발적 학습 동기 부여.
  • 비판적 사고력과 문제 해결 능력.
  • 적극적 학습태도.
  • 전문 관련 기관에서의 실전 경험과 학습들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홈스쿨링을 할 때 당시 아이와 함께 만들었던 커리큘럼은 '조합 형태의 교육과정(Co-curricular)'이었습니다. 큰 나무의 몸통에서 뻗어나간 가지들처럼, 하나의 주제에서 다양한 지식과 영역을 연결 지어 배우는 거죠.

 

 

 

 

아이가 자전거 타기를 좋아하고 어느 날 자신의 자전거를 서툰 솜씨지만 그림을 그렸다면, 이 주제는 하고자 하는 수업의 출발점, 즉 핵심주제가 됩니다. 자전거를 좀 더 잘 그려보기 위해 도화지에 연습하고 색을 집어넣는 작업은 미술, 자전거의 원리에 대해 자료를 찾아보고 파헤치다 보면 물리 수업,  자전거가 처음 발명되고 어떻게 변천했는지를 알아가다 보면 역사교육, 자전거와 관련된 책을 찾아 읽어 보면 읽기(Reading) 수업, 시나 에세이를 쓰면 쓰기(Writing) 수업, 자전거 모양을 이용한 기하학 수학(Geometry), 박물관이나 자전거 가게를 찾아가 다양한 디자인의 자전거들을 들여다보는 현장학습과 기록(견학)등 무궁무진하게 깊이깊이 공부를 하는 겁니다.

 

이런 학습은 아이의 호기심과 관심에서 비롯된 것을 가볍게 지나치지 않고 더 구체적으로 깊이 파고들어가는 작업방법이죠. 이러한 공부(학습) 습관이 몸에 베이면 무엇을 공부하던지 그 깊이는 아이의 나이와 상관없이 우수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이 모든 과정은 도서관 자료와 컴퓨터를 이용한 '리서치(Research)'를 동반하기 때문에 '홈스쿨링의 장점과 단점, 첫 번째' 글에서 언급했던 오픈-엔드 타스크의 초반 단계인 자료검색 능력 또한 발달됩니다.

 

홈스쿨링 가족들은, 똑같지는 않더라도 이와 비슷한 맥락의 수업들을 합니다. 어디에서부터 시작하던, 어떤 교육자료를 이용하던 상관없이, 허용된 충분한 시간 속에서 서두르지 않고 아이가 원하는 결과를 불러올 때까지 계속됩니다. 그러다 보면 자연히 공부에 대한 재미가 생기고 자발적인 학습태도가 생길 수밖에 없죠. 이것이 바로 홈스쿨링 아이들이 학습 성취도가 높은 이유 중 하나이고, 저도 경험해본 바입니다. 


 

▶홈스쿨링 아이들이 학업 성과가 높다는 증거

 

여러 교육학자들은 그동안 홈스쿨링을 한 아이들의 학업 성취도가 어느 정도인지에 대한 조사와 연구를 다각도로 해오고 있습니다. 그리고 홈스쿨링 아이들의 학문적 성공 사례들을 찾아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홈스쿨링을 선택하는 가정의 수가 급증하고 있는 가운데, 호주는 2011년도 10,000명에서 2018년도에는 20,000명으로 그 인구가 증가되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홈스쿨링을 하는 아이들이 전문가들인 교사에게서 수업을 받지 않고도 학교에서 배우는 교육의 질을 어느 정도 따르는지에 대한 궁금증을 제기하기도 합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홈스쿨링을 한 아이들이 전통적인 학교 교육을 받은 또래의 아이들과 비슷하거나 훨씬 우수하다는 통계가 나왔습니다.

 

한 가지 예를 들자면, 2014년도에 뉴사우스 웨일스 주에서 홈스쿨링 아이들의 학업 성취도를 측정하기 위한 여러 각도의 실험 분석이 이루어졌는데요, 그중 학교의 평균 학업 성취도를 측정하는 NAPLAN (National Assessment Program Literacy and Numeracy) 테스트 결과, 홈스쿨링 아이들이 거의 모든 테스트에서 전체 NSW 평균보다 약 70점 정도가 높게 나왔답니다. 홈스쿨링 전체의 10% 미만의 아이들만이 이 테스트를 치렀는데도 불구하고요. 또한, 예전의 홈스쿨링 아이들보다 오늘날 그 학업성과가 더 우수하게 드러나고 있다는 연구 결과를 공식 발표했습니다.

 

호주의 경우만이 아니라 제가 그 당시에 수없이 찾아보았던 미국과 영국의 연구 자료와 데이터에서도 비슷한 결과를 볼 수 있었습니다. 

 

사실, 이 연구에 근본이 된 '교육 성과'라는 것은 학교 교육을 기준으로 만들어진 표준이다 보니, 홈스쿨링에서의 교육 성과와 비교 분석한다는 것은 그 정확도가 높다고 말하기는 힘듭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연구 결과가 의미하는 것은 홈스쿨링을 하는 아이들이 결코 학교 교육제도 안의 아이들보다 학업 성취도가 떨어진다라는 일반적인 생각과는 거리가 멀다는 걸 말해 주고 있고, 오히려 제도적인 교육을 받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훨씬 탁월한 퍼포먼스(Performance)를 보여준다는 것입니다.

 

물론, 대학과정이나 그 외에서도 홈스쿨링을 한 아이들의 학문연구 기어도 가 월등하다는 자료는 수없이 많이 나와있습니다. 홈스쿨링 가족 중에 미국 아이비리그(Ivy League) 대학에서 물리를 가르치다, 이곳 대학으로 초빙되어 온 교수가 있었습니다. 그분이 홈스쿨링을 하게 된 계기가, 수년 전부터 문제 제기가 되어온 교육의 질이 떨어지고 있는(Dumbing down) 미국 대학 교육 현실에 대해, 교육자로서 직접 피부로 느껴오던 중, 홈스쿨링 출신 학생들의 수업태도와 연구 성과가 확연한 차이를 보여준 거를 목격하고 자신의 교육에 대한 생각을 바꾸게 되었다고 말하더군요.

 

 


 

▶개인적인 생각

 

학교는 시간과 해야 할 교육과정이 정해져 있고 선생님들은 아이들 교육과 함께 이를 기록하고 보고해야 하는 일도 합니다. 보통 초등교육은 40~60분 수업, 고등교육은 50~120분 수업으로 학교마다 다릅니다. 집중력이 약한 학생들의 경우 초등교육 40분의 시간도 힘들 수 있습니다만, 반대로 집중력이 높고 더 깊이 있는 학문을 배우고자 하는 아이들은 이 시간이 터무니없이 짧을 수 있습니다. 학교는 다양한 능력과 가능성을 가진 아이들을 함께 모아놓고 그 중간쯤 되는 표준을 만들어 일률적인 교육을 하기 때문에 그 표준안에 맞추어 있지 않은 아이들은 도태되거나 동기부여에 실패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학문적인 깊이도 깊게 다룰 수 있는 시간이 충분치 않습니다. 그다음 수업에 나가야 할 진도가 있기 때문이죠. 학교의 수업들은 학문적 깊이를 다루는 게 아닌 기본적인 지식을 다루고 활용하는 능력(Skill)을 가르칩니다. 그런 훈련에 익숙해져 가다 보면, 비판적 사고(Critical Thinking)를 가지고 깊이 파고드는 학습의 자세가 당연 부족할 수밖에 없고, 시험 결과에서 우수한 성과를 얻는 것을 잘하고 있는 것으로 착각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건 학문이 아닌 우수한 "시험기술(Test Skill)"에 가깝지 아닐까라고 조심스럽게 말씀드립니다 .

 


(홈스쿨링에 관한 포스팅들은, 제가 과거 호주에서 홈스쿨링을 했었던 경험들을 적은 글입니다. 현재 제 아이는 학교에 다니고 있습니다. 홈스쿨링을 생각하고 계시거나 현재 홈스쿨링을 하고 계시는 세상의 모든 가족들을 응원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