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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ife in Australia

홈스쿨링에서의 세계 역사 교육 시작과 방법

by thegrace 2020. 9. 7.

오랜만에 홈스쿨링 교육 이야기로 돌아와 봅니다. 카테고리 호주 일상에 제 개인적인 생각 한 조각들을 풀어내고 있습니다. 지난번에 올렸던 '세계 역사 교육은 언제 어떻게 시작할까요'라는 글에서 역사 교육에 관한 제 개인적인 생각을 언급했었는데요, 이곳 교육 정보란에 제가 아이와 함께 했던 역사 공부 방법을 좀 더 자세히 올려 볼까 합니다. 제가 아이와 했던 역사 공부 과정과 방식이 최고의 모델은 아니지만 어떤 분들에게는 조금이나마 참고가 되길 바라봅니다.

 

아이가 프리스쿨을 입학하기 전부터 거의 매일 챙겨본 Horrible Histories라는 프로그램을 저 또한 애정 합니다. 어쩌면 그렇게 재미있게 잘 만들었는지, 영국인들의 위트와 유머가 자연스레 묻어나면서 톡톡 튀는 대화법으로 아이들이 푹 빠져들 수밖에 없이 제작한 이 프로그램은 역사적 사건들의 중요한 핵심들을 잘 잡아내었습니다. 어느 역사 교육자의 말씀으로는, 어린아이들에게 좋은 역사 교육의 시작은 '이야기 형식(Story type)'이라고 했습니다. 그리스 로마 신화나 북유럽 신화 그리고 우리나라의 전래 동화처럼 구전되는 상상의 이야기가 아니지만, 실제로 일어났던 사건들을 음식, 옷, 예술문화 등을 포괄적으로 포함한 이야기 형식으로 들려주고 함께 대화를 하는 것이 가장 좋은 시작이라고 합니다. 보편적인 역사교육을 보면 인물 중심 또는 시간의 순서(Chronogical order)에 따라가게 되는데, 그것보다는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추어 역사의 맛을 보게 하여 흥미를 유발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조언이었습니다.


아이가 역사에 흥미를 갖게 된 이유와 시작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티브이에서 방영된 어린이 프로그램을 통해 세계 역사를 처음 접한 아이는 원작자의 책을 거의 모두 사서 읽고 노래를 흥얼거렸습니다. 프로그램 중간에 나오는 죽음의 사신 부분이 무서워서 그 코너가 나올 때는 잠시 티브이를 꺼야 했지만, 그것 때문에 시청을 포기할 수 없었던 아이는 그 코너가 나오는 시점이 가까워지면 리모컨을 들고 바짝 긴장하면서도 포기하지 못했습니다.

 

영국의 왕과 여왕에 대한 이름과 간단한 특징들에 대한 노래를 듣고 따라 부르기 시작한 아이에게 어느 날, 노래를 부르면서 공책에 순서대로 적어낼 수 있는지를 물었습니다. 당시에 글을 쓸 수는 있었지만 맞춤법이 정확하지 못했던 아이는 틀린 스펠링을 적었음에도 불구하고 거의 모든 것들을 순서대로 다 써내었습니다. 작은 글씨로 약 7장, 14면 정도의 내용이 쏟아져 나왔습니다. 그렇게 많은 내용이었을 거라는 생각을 못했던 저는 상당한 분량을 기억하는 아이가 놀라웠습니다. 그 모습을 보고 역사를 제대로 배우고 싶은지 물었더니 아이는 매우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습니다. 아이의 흥미와 요구로 세계 역사공부를 일찍 시작하게 된 계기가 되었습니다.

Horrible Histories

프로그램이 아무리 잘 만들어졌다 해도 제대로 된 역사를 공부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제대로 된 교육이 필요하겠단 생각이 들었습니다. 잠시 동안의 학교 교육 경험을 한 후에, 본격적으로 시작된 홈스쿨링에서 저희가 만든 교육 프로그램 속에 당연히 세계 역사가 포함되었습니다. 주변의 몇몇 분들이 영어, 산수(수학) 같은 필수 교육이 아닌 고등학교에 가서나 배울 지루한 역사를 왜 교육과정(curriculum)에 포함시켰는지 의아해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아이가 관심 있어하는 분야를 집중적으로 다루어 볼 수 있는 홈스쿨링의 교육방법은 아이가  역사 공부를 충분한 시간 동안 해 볼 수 있었던 좋은 기회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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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역사 교육에 대한 관점과 방법


간혹, 고등학생 자녀를 둔 주위 분들에게서 역사과목을 싫어한다는 다수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는데, 그 이유는 외워야 하는 것이 많기 때문이라고 했습니다. 원래는 저도 역사는 많은 암기를 해야 되는 과목이라고 생각하고 있었지만, 아이의 역사교육을 해 보면서 알게 된 것은 역사는 암기가 아니라 '이해'였습니다. 일련의 흐름을 잘 이해하게 되면 나라 간의 사건과 문화의 상호 연관성을 발견하게 되고 더 나아가서는 분석을 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학교 교육에서는 배운 단원에 대해 퀴즈나 성적 평가 시험을 보기 때문에 부족한 시간 동안 암기를 해야 하는 방향으로 갈 수밖에 없다 보니 대부분의 아이들이 흥미가 떨어질 수밖에 없지 않나 생각됩니다. 

 

1. 학교 교과서를 따라가지 않는다.

세계 역사 교육이 시작되는 고등학교에서는 어떤 방식으로 가르치는지를 알기 위해 많은 학교들이 사용하는 교과서(text book)를 한 권 구입해서 보았더니, 제 관점에서는 단원별로 소위 '수박 겉핥기' 식의 설명들이 나열되어 있었습니다. 이렇게 짧은 소개로 아이들이 제대로 된 역사를 공부할 수 있을까 하는 의문이 든 저는 과감히 교과서를 배제하고 co-curricular방식의 프로그램을 만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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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처음부터 문명 발생지를 따라갈 필요는 없다. 

제가 어릴 때 받았던 세계 역사 공부의 시작은 문명의 발생지, 매소 포타 미아... 이런 것들로 기억합니다. 하지만, 저는 문명의 발생이나 순서를 따라가지 않고, 현재 진행되고있는 연관성 있는 교육 과정들을 거미줄처럼 엮었습니다. 아이가 흥미를 갖고 깊이 있게 들어가는 것이 중요했기에 순서가 중요하지는 않았습니다. 역사적 사건들의 순서나 연차들은 아이에게 어느 정도 역사적인 지식이 쌓인 후에 맞춰 나가는 것은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았습니다. 

 

3. 한 나라에 대해서 공부를 할 때는 음식, 의상, 생활방식, 과학, 문화예술까지 깊이 들어간다.

필요 없다고 생각하는 부분들까지 다루어 볼 수 있는 시간적 여유가 있었기에, 그 나라의 오래된 풍습에 대해 탐구해 보는 재미가 솔솔 했습니다. 

Medieval Europe

4. 편협된 역사 교육을 따르지 않는다.

인정할 수밖에 없는 우리의 전체적 교육 과정은 사실 이슬람을 배제한 백인 중심적인 교육입니다. 그들이 이끌어온 세계를 바탕으로 모든 과목들과 교육과정들이 짜여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아이들은 자연스럽게 무엇이 흑이고 무엇이 백인지를 세습되는 교육 방식에 따라 배우게 됩니다. 저는 적어도 역사만큼은 아이가 편견을 갖게 하고 싶지 않았고, 어린 나이에 잘 다루지 않는 종교 역사나 이슬람 역사에 대해서도 공부해 보기를 원했습니다. 그 당시에는 나이가 어려서 심층적으로 들어가기는 힘들었지만, 이 또한 제한을 두지 않고 다른 역사들과 함께 다루어 주었습니다. 

 

5. 듣고 보는 역사 교육을 축소하고 조사와 토론중심 그리고 현장학습을 극대화한다.

그 당시에 정식으로 시작한 역사 공부들은 그 나이에 학교에서 배울 수 있는 것보다는 훨씬 깊이와 폭은 컸지만, 인생의 경험이 부족한 어린아이가 다 수용하기에는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역사 공부도 아이의 성장에 따른 성숙도와 함께 시간을 두고 발달시켜야 하는 과목입니다. 그리고 수동적이 아닌 능동적인 역사 공부를 하도록 설계했습니다.

 

만일 다음에 다룰 주제가 로마의 역사라면, 아이에게 배우게 될 주제를 주고 스스로 할 수 있는 만큼 자료 조사를 하고 정리를 해 올 것을 과제로 주었습니다. 아무런 구체적인 설명이나 단서 없이 다룰 주제에 대해 알아서 찾고 정리를 해 오라는 것이었죠. 자신의 랩탑(laptop)을 이미 소유하고 있던 아이는 온라인 탐색과 책을 바탕으로 한 자료 조사를 일찍이 시작하게 되었고, 길든 짧든 아이가 조사해온 자료를 바탕으로 한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방향성이 틀어진 것이 있더라도 대화를 하다 보면 어차피 스스로 발견하게 되고, 몇 번의 반복된 과정으로 인해 자료 조사와 정리는 어떤 방식으로 해 나가는지를 자연스레 깨닫게 되는 수업이 되었던 거 같습니다. 그리고 관련 주제에 관한 전시회나 박물관을 견학하는 것은 필수입니다. 가능하다면 역사의 현장을 직접 방문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WW II

6. 시중에 나와있는 아이들을 위한 도서는 되도록 피한다.

아이가 역사 공부를 정식으로 시작하면서 부수적으로 필요한 역사 도서를 볼 때는 어린이용 역사책을 보지 않았습니다. 본인 스스로가 아이들용 역사 도서는 좀 더 정확하고 폭넓은 자료를 얻기가 힘들다는 것을 알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서점이나 도서관을 가면, 역사적 배경의 픽션을 고르거나 일반 논픽션 책을 선택한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었습니다. 


제 글을 다수 읽어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제 교육방식은 아이가 먼저 흥미를 보이는 것에 대해 필요한 도움을 주는 것입니다. 아이의 동기 부여와 적극성이 먼저고, 그에 따라 필요한 부분이 있다면 도와주는 것입니다.

2020/05/31 - [교육 Education/교육 정보] - 효과적인 공부법 동기부여 Motivation

 

효과적인 공부법 동기부여 Motivation

호주 시드니에서 홈스쿨링 블로그를 한지 한 달이 되었습니다. 부족한 솜씨지만 글을 적다 보니 아이와 함께 했던 홈스쿨링에 대한 기억들을 조금씩 정리해 나갈 수 있어서 좋은 거 같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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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가 홈스쿨링을 시작하고 얼마 되지 않아서 시드니 대학에 있는 니콜슨 박물관(Nicholson Musium)으로 그룹 견학을 가게 되었습니다. 아이는 훨씬 전에도 이곳을 몇 번 방문했었지만, 그 날은 박물관에서 마련한 그리스 로마 특별 전시회로써 안내자의 자세한 설명과 함께 연구실에 보관된 몇 가지 유물들을 직접 만져보고 체험해 볼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당시에 셰익스피어에 관심이 있었던 아이는 줄리어스 시져(Julius Caesar, 율리우스 카이사르의 최후를 다룬 비극 작품)라는 작품을 알게 되어 책은 물론 비디오 자료와 공연도 보고 더불어 로마의 역사도 들여다본 상태였습니다. 전시회 중간중간 안내자의 설명이 들어가는데, 쥴리어스 시져의 동상을 가리키며 누군가 설명해 줄 수 있는지를 물었습니다. 아이는 그날 자신이 알고 있는 모든 것을 막힘없이 쏟아냈고 안내자가 준비한 설명보다 더 구체적이다는 칭찬을 받았습니다. 자신이 공부해본 것을 실제로 써먹어본 아이가 역사 공부에 대한 열정을 갖게 된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언젠가 현 고등학교 교장 선생님과 호주 국가의 정치 방향에 대한 대화를 나눠볼 기회가 있었습니다. 영국 여왕의 즉위가 끝나면 입헌군주제에서 벗어나자는 일부 호주의 여론이 오랫동안 이어지고 있습니다. 교장은 아이에게 의견을 물었고, 아이는 자신의 관점을 소신 있게 막힘없이 피력했습니다. 언젠가는 호주도 입헌 군주제를 벗어난 독립적인 국가로서의 운영체제를 따르는 것이 당연하겠지만, 자신의 생각은 충분한 준비가 돼 있지 않는 상태에서의 탈피는 영국 브렉시트(Brexit)의 초반기처럼 혼란과 손실을 가져올 수 있다는 설명과 함께 그 이유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덧붙였습니다. 그들의 주고받는 대화를 지켜보면서 아이의 이른 역사 교육이 방향성을 잘 잡은 거 같아 다행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2020/09/03 - [호주 라이프 Life/호주 일상] - World History 세계 역사 교육은 언제 어떻게 시작 할까요

 

World History 세계 역사 교육은 언제 어떻게 시작 할까요

#3. 아이들에게 이른 역사 공부 시작이 중요하다는 생각 by thegrace 어느 날 아이가 말하길, 오래전에 알던 것들을 하나도 빠짐없이 다 기억해 낼 수 있는 것은 좋기도 하지만 소름이 끼칠 때가 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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