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Life in Australia

World History 세계 역사 교육은 언제 어떻게 시작 할까요

by thegrace 2020. 9. 3.

#3. 아이들에게 이른 역사 공부 시작이 중요하다는 생각 by thegrace

 

어느 날 아이가 말하길, 오래전에 알던 것들을 하나도 빠짐없이 다 기억해 낼 수 있는 것은 좋기도 하지만 소름이 끼칠 때가 있다는 얘길 했습니다. 무슨 소리인가 물었더니, 마치 컴퓨터에 저장된 파일 속에서 필요한 자료를 꺼내서 여는 것처럼, 자신의 머릿속에서 필요한 부분들을 바로 꺼내어 끝없이 쏟아낼 때가 있다는 이야기였습니다. 그날 있었던 역사 시간에도 그전에 있었던 모든 역사 수업시간에도 선생님이 어떤 사건을 하나 제시하면 그것에 관한 디테일이 즉각 떠오르는데, 본인 스스로도 어떻게 다 기억해 낼 수 있는지 신기할 때가 있다고 했습니다. 

 

제 생각에는 아이가 가지고 있는 좋은 기억력도 한 몫했지만, 아마도 역사 공부를 일찍 시작한 후 꾸준한 관심을 가져왔기 때문인 거 같습니다. 오래전에 역사 공부는 기억력 발달에도 좋다는 이야기를 어느 전문가에게서 들은 적이 있습니다. 그리고 역사를 배우면 세상을 이해하는 통찰력과 비판적 사고력도 길러진다는 건 모두 다 아는 사실입니다. 


자녀의 역사 교육에 대해서 어떤 생각을 가지고 계신가요? 

아이의 역사교육의 시작


제 나름대로 상상하는 제 아이의 성장 모습들 중에 세상을 제대로 이해하는 사람이 됐으면 좋겠다는 바람이 있었습니다. 얕은 지식에 쉽게 만족하고 시험에서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 깊이 없는 공부를 하면서도 소위 '똑똑하다'라고 평가받는 아이가 되지 말았으면 했습니다. 학교에서 1등을 하는 것이 그 아이의 가치로 평가되는 다수의 편견들이 저는 좋게 보이지 않더군요. 살면서 어떤 분야의 전문적인 지식인들과 대화를 해보면서 느낀 점은, 그들의 세상을 보는 시각은 절대로 학교 시험에서 만점을 받아서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제 아이가 단지 학교에서 좋은 성적을 받은 거 때문에 사람들로부터 인정을 받고 스스로가 그 칭찬에 젖여 들어 자신이 정말로 잘하고 있다는 착각 속에 빠지는 것만은 막고 싶었습니다. 배움에 대한 겸손과 진정한 노력을 할 줄 아는 아이가 됐으면 좋겠다는 그림을 나름대로 그려본 적이 있었습니다.

 

프리스쿨(Preschool)을 입학 전부터 아이는 'Horrible Histories(2009~2014)'라는 영국에서 제작한 어린이용 역사 프로그램을 거의 매일 보았습니다. 아이 때문에 저도 즐겨 보게 되었는데 코믹하게 여러 개의 단막극 형식으로 제작된 프로그램은 정말 훌륭했습니다. 영국의 역사뿐만 아니라 유럽과 여러 나라들의 연관성 있는 사건들을 다루고 노래로도 불러주었는데 흡입력이 강한 아이들에게는 즐기면서 역사공부에 눈을 뜰 수 있게 만드는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이는 이 프로그램을 통해 세계 역사에 흥미를 갖게 되었고 무심코 따라 해 보던 노래들 덕분에 역사적 사건들을 오래도록 기억할 수 있었습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서 기초적인 역사에 대한 전반적인 토대를 만들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수년간 이 프로그램의 열렬한 팬이 되어 책도 사서 읽으며 관심을 꾸준히 갖게 되었습니다. 홈스쿨링을 시작하면서는 역사 공부에 대한 저희만의 curriculum을 만들고 리서치와 토론형식으로 각 나라의 언어와 예술문화 까지도 심층 있게 다루어 보았습니다. 

 

이곳 학교에서는, HSIE(Human Society its Environment)라는 교과목을 통해서 초등학교 고학년부터 조금씩 다루어지는 기본적인 호주의 역사와 지리를 시작으로, 고등학교에 입학하면 세계 역사 과목이 정식으로 시작됩니다. 하지만, 상호 연관성이 있는 나라들의 문화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한 심도 있는 영역들을 모두 다루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시간들과 교육과정으로 인해 제대로 된 역사를 배운다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홈스쿨링을 할 당시에 저희는 학교에서는 다루지 못할 부분까지 공부를 했었고 지금도 아이는 세계 역사 공부에 애정을 갖고 공부를 계속해나가고 있습니다. 

2020/04/27 - [교육 Education/교육 정보] - 내 아이를 위한 맞춤교육 홈스쿨링

 

내 아이를 위한 맞춤교육 홈스쿨링

호주 시드니에서 홈스쿨링 홈스쿨링이란? 홈스쿨링이란 한국에서는 일반적으로 일반 가정에서 부모가 직접 교육자가 되어 가르치는 것으로 익히 알려져 있지요? 영어권의 나라에서는 언스쿨��

thegrace20.tistory.com


역사 교육이 중요한 이유에 대한 개인적 생각


STEM(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nd Mathematics) 교육의 중요성으로 인해 역사, 철학, 인문학 분야가 쇠퇴해가고 있습니다. 몇몇 대학에서는 역사와 철학이 인기가 없어지면서 사라지거나 재정난의 이유로 폐쇄 또는 축소되기도 했습니다. 취업이 잘되는 분야로 몰리다 보니 자연스럽게 일어나게 된 현상입니다.

 

홈스쿨링을 계획하고 여러 자료를 들여다보던 당시에 영국의 한 신문에 올라왔던 논평을 읽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철학, 역사와 라틴(고대 로마어) 같은 고전적인 교육들이 축소되거나 사라지는 현상에 대해 반감을 표한 영국의 일부 사립학교에서는 오히려 그 교육을 강화시키려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더불어 미국에서 올라왔던 한 교육 논평에서도 이와 비슷한 글이 있었는데, STEM 교육의 강화로 오히려 미래 인재들의 창의성이 도태된다는 주장이었습니다. 현재 70세 이상의 고령자들 중에 옛날 고등교육 이상을 받았던 사람들이 현재의 우리 삶을 개혁해낸 주역들이고 그들의 창의력과 사고력은 그들이 받았던 교육에서 비롯됐다는 설명입니다. 저 또한 공감하는 바입니다.

 

세계 역사 공부는 암기가 아니라 이해입니다.

 

역사는 단지 과거의 기록을 외우는 것이 아닙니다. 제가 이해하는 역사교육이란 과거의 역사를 이해하고 분석하여 미래 사회의 새로운 문제점에 대해 해결방법을 제시하는 사고력을 길러줍니다. 한마디로 외우고 기억하는 교육이 아니라 번복되는 실수를 피하고 좀 더 긍정적인 미래 사회의 방향을 제시하는 교육의 핵심이라고 생각합니다. 국제 사회문제를 볼 때 그 나라의 역사적 문화적 배경에 대한 지식이 있다면 그 문제의 본질을 들어다 볼 수 있고 바른 판단을 내릴 수 있습니다. 쉽게 흥분하고 잘못된 정보를 그대로 받아들이는 대중들의 성향을 볼 때면 제대로 된 역사 교육의 부재가 안타까울 때가 있습니다. 여러 방면에서 볼 때 고등교육에서의 역사교육의 축소나 외면은 단편적인 지식과 영역에 한계성을 가지는 미래의 사회인들을 양성할 수밖에 없고, 국민들은 점점 바보가 될 수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급변하는 미래사회의 인재 양성에 있어서 과거 역사교육은 절대로 간과해서는 안될 중요한 교육임을 기억했으면 하는 저의 작은 생각 한 조각입니다. 


2020/08/29 - [호주 라이프 Life/호주 일상] - 엄마의 뚜렷한 주관이 필요한 자녀의 음악 교육

 

엄마의 뚜렷한 주관이 필요한 자녀의 음악 교육

#2. 아이의 음악 교육에 대한 생각 by thegrace 자신감과 자존감에 대한 글을 쓰면서 '아이의 강한 자존감 형성과 발달에 내가 한 일은 무엇인가를 생각'해 보다가 아이의 음악교육에 대한 이야기를

thegrace20.tistory.com

※ 다음 글은, 제가 홈스쿨링을 하던 당시에 아이에게 적용했던 역사 공부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댓글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