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Life in Australia

시드니 학교 재 등교와 현재 상황

by thegrace 2020. 6. 1.

2020년 6월 1일 시드니 소식 알려 드리겠습니다.


한국도 학교 재 등교가 시작됐다고 하죠? 아마 부모님들의 걱정이 많으실 거라 생각됩니다.

 

이곳은 5월 25일 월요일부터 공립학교는 재 등교를 일제히 실시한다는 주 정부의 발표 아래 이미 시작한 지 일주일이 지났습니다.

 

사실상, 5월 25일 이전부터 공립학교와 사립학교 모두 소 그룹으로 나누어 학교 등교를 부분적으로 실시하며 전체 재 등교를 할 준비를 차근차근해 나가고 있었습니다.

 

이제 1주일이 지나고 2주째 들어가고 있습니다. 부분적이 등교기간까지 하면 4주째 들어가고 있습니다.

 

학교가 일제히 시작한 후, 시드니 동쪽 지역에 있는 두 학교에서 확진자가 나오는 바람에 아침에 아이들을 보내 놓고 다시 데려와야 하는 사태가 생기기도 했습니다만, 현재까지는 큰 문제없이 진행이 잘 되고 있습니다.

 

학교가 재 등교를 실시한다고 했을 때 환영하는 부모님들도 있었지만, 반면에 걱정도 많았답니다.

 

가장 문제가 됐던 부분은  학교에서 아이들의 사회 거리 유지(Social Distancing)가 가능한지, 대중교통 이용이 안전한 지에 대한 부분이었습니다.

 

출처: 9 NEWS

 


2020년 6월 1일 월요일부터 제한이 완화된 부분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허용이 되는 부분

 

▶휴가를 위한 NSW로 여행 - 제한이 없습니다. 휴가용 숙박 시설에는 최대 10명까지 허용이 됩니다. 가족 및 친구 방문은 총 방문자 수를 5명까지 허용하되 고 연령자가 있을 경우 주의할 것을 당부합니다.

▶박물과, 미술관, 도서관 방문 허용 - 보육시설, 학교, 대학, TAFE 및 교육 관련 기관들의 문을 열 수 있습니다.

▶술집, 클럽, 카페 및 레스토랑 - 최대 50명까지 수용 가능합니다.

▶미용 및 네일 살롱 운영자 - 영업이 가능합니다.

▶예배, 결혼식, 장례식 - 결혼식은 최대 20명, 장례식과 예배는 최대 50명이 참석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기차나 버스 등의 대중교통 수단은 최대 인원 30명정도까지 허용을 하고 있습니다. 

 

일정 반경 안에 정해진 인원수에 대한 제한 조건이 있긴 하지만, 허용의 폭이 상당히 넓어졌습니다. 아직도 쇼핑센터는 문을 열 수 없고, 식품가게나 생활필수품을 파는 곳만 열도록 허용을 하고 있습니다.

 

이동 명령을 위반했을 경우 처벌 사항은 형사 범죄법으로 엄중 처벌을 한다는 방침입니다. 개인의 경우 최대 $11.000 또는 6개월의 징역형, 그리고 추가로 $5500의 벌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경찰은 위반 행위에 대해 현장에서 바로 $1000의 벌금을 부과할 수 있답니다. 법인의 경우는 최대 $55.000이며 만일 위반이 계속되면 매일 $27.500이 추가로 부가된답니다. 

 

출처: 9 NEWS

 


이런 상황에서 학교에 등교하는 아이들의 사회적 거리두기가 가능할까요?

불가능합니다.


주 정부에서는 학교 내에서의 사회적 거리두기에 대한 제재는 하지 않겠다고 했습니다. 앞뒤가 안 맞는 정책이긴 하지만, 어쩔 수 없는 상황입니다.

 

부모님들은 될수록 아이들 등하교를 직접 시키고 있는 상황이라 학교 등하교 시간에는 차가 매우 밀립니다. 학교 측에서는 가까운 거리의 아이들은 부모님들끼리 돌아가며 아이들을 여러 명 같이 등하교를 시켜 줄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저도 요즘 딸아이 등하교 때문에 조금 바빠지다 보니 블로그에 올릴 글을 미리 써 놓고 예약을 해두고 있습니다. 하루하루가 변화하는 이 상황이 조금 힘들긴 하지만, 대체적으로 다시 정상으로 돌아가려는 정부와 시민들의 노력이 아직까지는 순탄하게 진행이 되고 있어서 다행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현재 고등학교는 Half yearly 시험 기간입니다. 이곳은 일 년에 크게 두 시험이 있는데, Half yearly test (중간고사) 와 Yearly test (기말고사)가 있습니다. 일년에 4번의 텀으로 구성된 학기에서 두 텀씩 묶어 1 semester와 2 semester로 나뉩니다. 지금 1 semester시험 기간이다 보니 학교가 시작한가 동시에 시험을 치르고 있습니다. 이곳 시험은 1~2주로 나누어 거의 하루에 한 과목 내지는 두 과목 정도의 시험만 보고 나머지 시간은 정규 수업을 진행합니다.

이 시험이 끝나고 조금 있으면 term 2 방학이 들어 갑니다. 그때까지 무사히 몇주를 잘 지내길 바래봅니다.

 

재 등교를 실시한 호주가 그런대로 큰 문제없이 일주일을 보냈습니다. 한국도 별 무리 없이 아이들이 안전하게 학교 생활을 잘 했으면 합니다.

 

이상 시드니 소식이었습니다.

 

 

댓글48

  • 이전 댓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