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Life in Australia

UN의 인간개발지수(HDL)로 본 호주의 교육 수준과 학교선택

by thegrace 2020. 6. 2.

국제기구(UNDP)가 평가하는
호주 교육의 수준


호주는 국제학생(International Students) 들에게 교육을 제공하는 나라로써는, 미국과 영국 다음으로 세계 3위로 높은 수준이라고 합니다. 그만큼 외국의 학생들의 유입이 많다는 것을 말합니다. 실제로, 일반 중고등학교뿐만 아니라 대학을 가보면 외국 학생들의 빈도수가 상당히 높습니다. 호주가 관광산업과 천연자원개발로 얻는 국가수입과 함께 교육사업으로도 많은 돈을 벌어들이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그렇다면 호주의 교육 수준은 어떨까요?

 

유엔 개발계획(UNDP, United Nation Development Programme)에서 매년 발표하는 UN 인간 개발 지수(HDI, Human development Index) 세계 순위에서는, 호주가 상위로 랭크된 국가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수년간 탑 10위 안에 드는 나라로 상당히 높은 수준의 교육가치 국가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 인간개발지수란 유엔 산하기구인 유엔 개발계획(UNDP)에서 매년 발표하는 인간개발 보고서(Human development Report)중의 한 항목입니다. 순위가 높을수록 국가의 교육 수준, 1인당 국민 소득, 평균수명(생활수준)이 순위가 낮은 나라에 비해 높이 평가받고 있다는 걸 의미합니다.

 

참고자료: wikipedia, World population review, UNDP ◀

유엔개발계획(UNDP)에서 발표하는 인간개발지수(HDL)의 최근 3년간의 기록입니다.

2017년 자료를 바탕으로 2018년에 발표된 UN의 인간 개발 지수(HDI), 호주 0.939

출처: UNDP

 

▼2019년 HDL by UNDP. 호주 0.938

출처: UNDP

 

▼2020년, HDL 호주 0.939 

출처: World population review

 


호주의 학교구분과 비용


NSW 주의 학교를 중심으로 말씀 드리겠습니다.

 

호주에서는 초중등 학교를 공립학교(Public School)사립학교(Private School 또는 Independent School)로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카톨릭 학교는 준 사립(Semi-private) 또는 사립(Private)으로 구분됩니다. 그 학교의 교육 정책과 학비 등 기타 제공되는 교육에 따라 달라집니다. 

 

  공립학교 (Public School) 사립학교 (Private School 또는 Independent School)
학비 #시민권자(Citizen)나 영주권자(Permanent Resident)의 자녀들은 무상교육입니다.

#'자발적인 기부(voluntary Contributions)'라고 하여 각 학교마다 1년에 약 $60~$1000까지 청구할 수 있습니다.
#사립학교의 학비는 년간 약 $18.000~$41.000 입니다.

#사립학교의 기숙사(Boarding School)를 신청할 경우, 1년에 약 $20.000~$25.000을 별도로 지불해야 합니다.

# 또한, 기본 학비 외에 지출되는 특별활동(Special Activities)비도 별도 부담입니다.
학교종류
Single-sex School - 남자학교 또는 여자학교

Co-educational School(Co-ed) - 남녀 공학(거의 모든 초등학교)
Single-sex School 

Co-educational School(Co-ed)

 

▶남녀공학 : Co-educational School
▶남자 학교, 여자학교 : Single-sex School

 


공립학교 VS 사립학교


※ 공립학교에서 자체적으로 청구할 수 있는 '자발적인 기부(Voluntary Contributions)' 비용은 각 텀마다 나뉘어 청구하도록 되어있어 큰 부담은 되지 않습니다. 대부분은 학교에서 특별한 프로그램을 제공하면서 지출이 되는 비용, 캠핑이나 현장 학습의 비용 일부 등을 청구하는데, 정부에서 보조금이 지원되므로 학부모들에게 그 외 부수적인 비용을 청구합니다.

 

공립 초등학교(Public Primary School)는 거의 다 남녀 공학입니다. 하지만 공립 중고등학교(Public Secondary School)는 남녀 공학(Co-ed)인 곳도 있지만 남학교와 여학교(Single-sex School)로 나뉘기도 합니다.

 

공립학교는 각 거주지의 구역에 따라 학교 신청이 제한되어 있습니다. 간혹, 예외인 경우 다른 구역의 학생을 받아들이기도 하는데, 자체 학교위원회를 거쳐 타당성이 인정되면 받아주기도 합니다. 극소수이지만, 일부 부모님 중에는 거주지에 해당되지 않은 학교에 넣기 위해 주소지를 거짓으로 신고하거나, 다른 편법을 쓰는 경우도 있습니다. 큰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만, 공립 초등학교는 될수록 거주지와 가까운 곳에 다니는 것이 여러모로 아이에게는 효율적인 학교 생활을 할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말합니다.

 

Drummoyne Public School, Cherrybrook Technology High School, Sydney Boys High School, Killara High School

▲출처: Drummoyne Public School, Cherrybrook Technology High School, Sydney Boys High School, Killara High School


※ 사립학교는 정부의 교육시스템에 포함되지 않는 자체 독립적인 학교를 지칭합니다. 이곳에서는 Private School 또는 Independent School이라고 불립니다. 사립학교는 학교마다 가지고 있는 교육철학이 다르고 추구하는 교육목적이 차이가 있습니다. 학교를 선택함에 있어 아이에게 맞는 학교를 찾고자 할 때는 각 사립학교의 특성을 잘 조사해야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기숙사가 있는 사립학교(Private Boarding School) 일 경우, 외국학생(International Students)과 먼 농천지역(Rural area) 또는 다른 지역에서 오는 학생들에게 우선적으로 기숙사 신청자격이 주어집니다. 기숙사 비용은 별도이며 학교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대부분 1년에 대략 $20.000~$25.000 정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또한, 기본적인 학비 외에 특별활동(Special Activities) 비용은 별도입니다. 특별활동이라 함은, 각종 스포츠와 음악 Tuition fee 등을 말합니다. 참여는 의무가 아니지만, 대부분의 학생들이 스포츠 활동과 클래식 악기 또는 음악밴드 등 다양한 활동을 합니다.

 

사립학교의 교육목적은 오직 학문적 우수성(Academic excellece)에만 중점을 두지 않고, 여러 활동들을 통한 개인의 잠재적 역량들을 최대한 끌어내는 데 있기 때문에 이런 활동을 적극 권장하는 편입니다. 또한, 학교에서의 이런 활동 참여는 아이들 간의 소속감을 증대시키고 학교 생활을 더욱 능동적으로 하는데 많은 영향을 줍니다.

 

준사립 수준의 가톨릭 학교 같은 경우는 년간 학비가 $10.000~$20,000 사이지만, 사립이라 칭하는 가톨릭 학교는 학비가 일반 사립학교와 같이 상당히 높습니다. 

 

사립학교 교육비는 물가상승(Inflation)에 따라 해년마다 계속 오르는 추세입니다.

 

St. Andrew's Cathedral School, Sydney Grammar School, SCEGGS DArlinghurst, The King's School

▲출처: St. Andrew's Cathedral School, Sydney Grammar School, SCEGGS Darlinghurst, The King's School

 


학교 선택의 기준


이곳 부모님들에게 공립학교냐 사립학교냐 하는 문제는, 학교냐 홈스쿨링이냐의 결정 문제와 같이 여러모로 많은 생각을 하게 하는 부분입니다. 

 

가족들마다 학교를 결정하는 이유는 천차만별입니다. 결코, 어떤 형태의 학교가 더 낫다고 말할 수 없습니다.

 

이곳 공립 고등학교들 중에는 아카데믹에 높은 우수성이 있는 학생들이 시험을 거쳐 지원하는 Selective School 같은 특성화된 학교가 몇 있습니다. 또는 보통의 공립학교라도 특정한 스포츠 분야에 유리한 학교가 있는가 하면, 드라마나 음악에 뛰어난 학교가 있습니다. 공립이라고 해서 결코 사립보다 교육의 질이 떨어지거나 제공되는 기타 특별활동들의 종류가 적지는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곳 대부분의 부모님들은 꼭 사립을 가야 자녀에게 더 좋은 교육을 제공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Selective School: 한국의 과학고등학교같이 아카데믹 우수성에 중점을 둔 학교를 말합니다.

 

사립학교를 선택하는 데 있어, 부모님의 재력이 어느 정도 뒷받침이 돼야 하는 건 사실이지만, 재력을 과시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립학교를 보내는 부모들은 극소수입니다. 사립학교마다 추구하는 교육의 방향과 색이 다르기 때문에, 아이들 개개인의 성향과 하고자 하는 교육의 방향에 따라 선택이 달라집니다. 

 

이곳 부모님들은 학교를 정할 때 많은 정보를 찾아보고 나름대로의 기준으로 신중히 학교를 결정합니다. 그렇게 해서 학교 생활을 시작했다 하더라도, 학교와 맞지 않다고 생각되면 과감히 옮기는 경우도 흔히 있는 일입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학교의 Open day나 School Day Tour를 이용해 관심이 가는 학교를 직접 방문해 보고, 관계자들과 개인면담을 신청해서 다각도로 학교를 조명해 보는 것이 잘못된 선택을 할 수 있는 실수를 줄일 수 있습니다. 

 

해외에서 오는 외국 학생(International Students)들은 공립학교와 사립학교 모두 입학에 규제는 없습니다. 사립학교 같은 경우에는, 외국 학생들이 학교 생활을 잘 적응해나갈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을 해 줍니다. 반대로 극소수이지만, 외국학생을 받지 않는 사립학교도 있습니다. 

 

 

 


▶교육관련 콘텐츠 입니다. #호주학교교육

2020/05/30 - [교육 Education] - 한국과 호주의 교육 시스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