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ritage Houses in Sydney
Vaucluse House |
호주에서는 누군가가 조상에게서 막대한 유산을 상속받았다면 굉장한 행운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세계 어느 곳에서도 마찬가지겠지요. 처음 이곳에 와서 아주 잠깐 동안 국가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영어 학교를 나간 적이 있었는데, 그때 사용했던 책 속의 대화가 아직도 기억이 납니다. 두 사람이 카페에서 잡담을 나누는 주제가 그들이 아는 한 사람이 부모에게서 유산을 상속받았고, 그것에 대해 부러워하는 내용이었던 걸로 기억이 납니다. 사회 보장제도가 그럭저럭 잘 되어있는 호주는 집을 사기 위해 은행에서 빌리는 대출이 없는 것만으로도 여유롭게 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당시에 제 수업을 담당했던 선생님의 자세한 부연 설명으로 인해 호주 사람들의 집에 대한 문화와 생각들을 잘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헤리티지 하우스(Heritage house)는 역사적인 집 또는 문화유산의 집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Heritage inheritance house는 유산 상속 주택, 즉 조상이나 부모에게서 물려받은 집을 말합니다.
시드니에는 다수의 헤리티지 하우스들이 있습니다. 1790년대 지어진 파라마타(Parramatta)의 엘리자베스 농장(Elizabeth Farm)이나 오래된 정부 하우스(Government House)부터 1960년대 지어진 모스만(Mosman)의 울리 하우스(Woolley House)까지, 박물관이 되어 일반인에게 공개되는 곳이 있는가 하면 아직 개인이 생활공간으로 소유하고 있기도 합니다. 하지만 역사적인 건물로 지정이 되면 소유자의 권한으로 함부로 집을 고치거나 무너트리고 새 집을 지을 수는 없습니다. 그만큼 관리도 힘들지만 유지비도 많이 들기 때문에 역사적 가치가 있는 오래된 집들 대부분은 정부의 관리하에 대중에게 역사적 장소로 개방을 하고 있습니다.
딸아이가 얼마 전 놀러 갔다 온 친구 집도 구글에서 검색이 될 만큼 유명한 헤리티지 하우스입니다. 그 가족은 집을 상속받은 게 아니라 구입을 한 경우입니다. 집을 구입한 후에 가족의 생활공간을 어느 정도 수리를 하기는 했지만, 부엌이나 지하 와인 창고 같은 공간들은 크게 건드리지 않아 보였다고 했습니다. 본인의 소유여도 법이 까다롭다 보니 일정선에서만 바꿀 수 있기 때문일 겁니다.
시드니의 대표적 헤리티지 하우스들 중 5곳을 소개합니다.
※ 한국에서 1층은 호주에서는 그라운드(Ground)라고 합니다. 한국식으로 이해하자면, 그라운드 플로어(Ground Floor)는 1층, 퍼스트 플로어(First Floor)는 2층, 세컨드 플로어(Second Floor)는 3층이 됩니다.
Vaucluse House
보클루즈 하우스
Vaucluse House: A place where memories were made
https://www.youtube.com/watch?v=V8oINI7WKfE
주소
69A Wentworth Rd, Vaucluse NSW 2030 Australia
1839년에 완공된 보클루즈 하우스(Vaucluse House)는 19세기의 대표적 주택 중 하나로, 호주 헌법의 아버지라 불리는 윌리엄 찰스 웬트워스 (William Charles Wentworth)와 그의 아내 사라(Sarah)가 10명의 자녀와 함께 생활했던 집이었습니다. 1915년에 호주 최초의 공식 하우스 박물관이 되어 2015년도에는 100년을 맞이하였습니다.
저희 가족이 방문했던 시기는 이 하우스 박물관이 100년을 맞이 하기 몇 년 전이었던 걸로 기억합니다. 그 당시에 찍어놨던 자료들을 올려 보려고 찾아봤지만 제가 관리를 잘하지 못했는지 안타깝게도 찾지를 못했습니다. 호주가 영국의 식민지화가 되고 초반에 건너왔던 탐험가나 정치인, 사업가 그리고 여러 분야의 리더들은 그들의 가족들이 생활할 보금자리를 짓고 영국이나 유럽에서의 생활방식들을 그대로 옮겨왔습니다. 보클루즈 하우스는 19세기의 영국의 생활상을 볼 수 있는 좋은 유물들이 많았던 걸로 기억합니다.
넓은 부지에 자리 잡은 이 집은 리빙 뮤지엄(Living Museum)으로써만 아니라 결혼식이나 파티를 위한 연회장(function room)으로도 일반 대중이 활용을 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가볍게 식사와 차를 마실수 있는 카페도 있어서 날씨 좋은 날 가족들과 나들이하기에도 좋습니다.
Cadmans Cottage
캐드맨스 코티지
Vivid Cadmans Cottage
주소
110 George St. The Rocks NSW 2000 Australia
1816년도에 완공된 캐드맨스 코티지 하우스는 수상 경찰서와 선원의 집으로 수년간 이용해 오다 지금은 관광객들을 위한 투어코스로 공개하고 있습니다. 시드니 서큘러 키(Circular Quay) 하버(Harbour)가 완공되기 이전에는 바닷가와 밀접해 있었지만, 지금은 선착장과 도로로 인해 약간의 거리가 있습니다. 시드니 오페라 하우스가 마주 보이는 더 락스(The Rocks)에 위치해 있고, 관광객들이 자주 드나드는 길 옆인 데다 크루즈가 정박하는 선착장 바로 앞에 있다 보니 지나가다 쉽게 볼 수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일 년에 한 번씩 하는 조명의 축제인 Vivid Sydney때는 이 건물에 역동적인 조명을 비추어 멋진 그림을 만들어 내기도 합니다. 반대편의 오페라 하우스의 지붕, 그리고 서큘러키 뒤로 보이는 높은 빌딩들의 불빛과 함께 이 건물에 쏘는 빛의 움직임은 음악과 함께 흥미로운 볼거리로 변신합니다.
Government House
정부 하우스
주소
Government House
Macquarie Street Sydney NSW 2000 Australia
현재 39번째 NSW 주지사(Governor)를 맡고 있는 Magaret Joan Beazley, AC, QC는 여성이며, 법정 변호사이기도 합니다. 주지사는 주정부의 명목상 최고 경영자로, 주정부 차원에서 국가 또는 연방에서와 동일한 헌법 및 의식 기능을 수행합니다.
오래전 처음 호주에 왔을 때, 오페라 하우스 옆길로 이어지는 보타닉 가든을 걷다가 우연히 발견했던 '작은 성(castle)'이었습니다. 엄청나게 넓은 보타닉 가든의 끝 머리쯤, 하버가 보이는 좋은 터에 자리 잡고 있는 이곳에서 지내는 주지사가 부럽기도 합니다.
금요일, 토요일 그리고 일요일 오전 10시 30분에서 오후 3시 사이에 45분 정도 1층(Ground Floor)의 State Room을 무료로 볼 수 있습니다. 그룹도 예약이 가능합니다. 하우스 가든은 매일 10시에서 4시 사이에는 문을 열기는 하지만 때에 따라 공식 일정에 의해 문을 닫을 수도 있습니다.
Admiralty House
애드머럴티 하우스
Tour of Admiralty House, Sydney
https://www.youtube.com/watch?v=CjBL4PqDZrs
주소
109 kirribillli House NSW 2061 Australia
호주 연방 총재(Governor-General)의 시드니 거주지이며, 지역 사회단체의 여러 축하 행사에서부터 국가의 주요 행사나 해외 로열 귀빈들의 방문이 있을 시에는 귀빈 접견실로도 이용을 합니다. 원래는 'Wotonga'라고 불렸던 이 곳은 1800년대 중반 뉴 사우스 웨일스 식민지 관세 수집가인 John Georage Nathaniel Gibbes에 의해서 지어졌다고 합니다.
위에 소개해 드린 Government House의 Governor는 이곳 뉴 사우스 웨일스 주를 관할한다면 Governor-General은 호주 전체의 대표로 오래전에 호주가 식민지화되었을 때 영국 군주의 대변인 역할을 하던 직책에서 비롯되었습니다. 현재는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의 호주 대표자입니다. 호주의 수상(Prime Minister)은 호주의 정부를 운영하는 정치적인 책임자라면, 총재(Governor-General)는 만일 수상이 호주의 정부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는 정책을 행하려 할 때 수상의 직위를 해산시킬 수 있는 권한을 가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1975년도에 당시 수상이었던 노동당 대표 고프 휘트람(Gough Whitlam)은 호주 연방 총재인 존 커 경(Sir John Kerr)으로 인해 수상직에서 제외되고, 후임으로 반대당인 자유당(Liberal Party)의 리더였던 말콤 프레져(Malcolm Fraser)가 'Caretaker(돌보는 사람)' Prime Minister로 임명됐습니다. 이 부분은 호주 정치적 위기의 큰 사건으로, 오늘날까지 끊임없이 이어지는 논쟁거리입니다.
안타깝게도 이곳은 1년에 딱 한번 가을 시즌에 일반인에게 오픈합니다. 경치 좋은 넓은 잔디밭에서는 가족들이 피크닉을 할 수 있고 공식적으로 오픈하는 공간들은 투어도 해 볼 수 있습니다. 저는 배를 타고 시드니 항으로 들어올 때 여러 번 보긴 했지만 직접 가보지는 못했습니다. 내년에는 한번 방문을 해 볼까 합니다.
가보지 못하시는 분들을 위해 비디오를 열심히 찾았습니다. 한번 감상해 보십시오.
Kirribilli House
킬리빌리 하우스
주소
109 Kirribilli Ave, kirribilli NSW 2061 Australia
킬리빌리 하우스는 아서 앨런(Arthur Allen)이란 사람이 킬리빌리 하우스(Kirribilli House)의 마지막 소유자이고 그 이후로는 Australiana Fund가 대출을 하여 정부의 하우스로 쓰이고 있습니다.
Australiana Fund: 호주의 예술작품들을 수집하고 보존하기 위해 기금을 마련하는 단체로 예술과 역사적인 작품뿐만 아니라 총재와 수상(총리)의 거주지를 공급하는 일을 합니다.
킬리빌리 하우스는 호주 총리 주택 중 하나입니다. 현재 호주의 수상인 스콧 모리슨(Scott Morrison)이 이곳을 주요 거주지로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Kirribilli의 어원은 '좋은 낚시터'라는 원주민 단어인 '기아아빌리(Giaeabilli)' 에서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그 근처에 일이 있어서 몇 번 지나가 볼 기회가 있었는데, 아주 조용하고 한적한 동네의 끝자락에 위치하고 있으며 전망 좋은 바닷가 바로 옆이라 최고의 경관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호주 소식입니다. #Issue
2020/06/23 - [호주 라이프 Life/호주 소식 Issue] - 호주 NSW 겨울 방학을 맞아 스키 리조트를 소개합니다
'호주 라이프 Life > 호주 소식 Issue'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호주 NSW 겨울 방학을 맞아 스키 리조트를 소개합니다 (55) | 2020.06.23 |
---|---|
시드니 오페라 하우스의 공연장과 아이들을 위한 무료 디지털 공연 프로그램 (51) | 2020.06.20 |
테렌스 타오의 기프티드Gifted와 자폐증Autism,윌리엄 칼라겐의 자폐증이 그를 살렸다 in Victoria (34) | 2020.06.13 |
호주의 공휴일 여왕생일 Queen's Birthday (69) | 2020.06.08 |
시드니 학교 재 등교와 현재 상황 (48) | 2020.06.0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