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팀도 매년 국제 대회에 출전하고 있고 일부 학교에서도 STEM 교육의 일환으로 작업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만, 저는 이곳 호주의 FLL Challenge에 대해서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글을 작성하였음을 알려드립니다.
Key points
FLL의 의미와 대회 정보
레고 로봇 대회의 종류와 참가 연령
FLL Challenge 대회 평가 항목들
FLL 이란 무엇인가
FIRST Lego League Challenge
FIRST Lego League의 FIRST는 For Inspiration and Recognition in Scinece and Technology의 줄임말입니다.
1998년도, 레고 블록에 로봇 프로그래밍을 접목시킨 레고 마인드스톰의 첫 출시와 더불어 시작된 것이 FLL(FIRST Lego League)입니다. 정식 명칭은 FIRST Lego League Challenge이지만 FLL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Dean Kamen이라는 발명가가 공학과 기술에 대한 학생들의 높은 관심을 불러일으키기 위해 시작한 단체인 FIRST와 Lego 그룹과의 합작으로 이루어진 레고 로봇 대회입니다.
개발 단계부터 부모와 아이들의 뜨거운 관심을 받았던 레고 마인드스톰의 1998년 출시와 더불어 개최되었던 이 대회는 매년 지역과 국내 대회를 거쳐 국제 대회까지 활발히 열리고 있으며 그 열기도 더욱 뜨거워지고 있습니다.
레고 로봇 대회들의 종류와 참가 연령
레고 로봇 대회는 대표적인 FLL Challenge 외에도 FIRST Robotics Competition(FRC, 14세~16세), FIRST Tech Challenge(FTC, 12~18세) 그리고 FIRST Lego League Explore(6~10세)등 세 종류의 대회가 더 있습니다. 이 또한 FLL Challenge와 같이 지역 예선전과 국내 대회를 거쳐 국제 대회에 출전하게 됩니다. 아이가 대회를 준비하던 당시에 FRC 호주 대표를 선발하는 대회를 준비하는 학생들의 연습을 볼 수 있었는데, 그들의 열정은 대단했습니다.
FLL Challenge 대회 정보
대회 출전 등록을 하게 되면, 추최 측은 각 팀에 '챌린지 매트', Lego 부품과 매트 용 아이템 조립 지침(챌린지)등 공식 대회 자료 세트를 보내줍니다. 챌린지 매트는 약 6인용 거대한 식탁 정도의 크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같이 오는 부품들은 그 해에 발표된 주제에 걸맞은 문제 해결 임무(Task)들로, 팀은 설계도대로 조립을 하여 정해진 위치에 설치합니다. 각 임무들을 완수할 로봇 디자인과 프로그래밍은 각 팀의 자율성에 맡겨집니다. 2분 30초의 정해진 시간 안에 도전 과제들을 정확히 수행해내야 합니다.
챌린지 매트의 분석과 이해, 레고 마인드스톰 로봇의 설계 및 제작, 임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순서와 방식을 프로그래밍하는 데 약 8주 정도의 시간이 주어집니다. 추가할 수 있는 주요 부품은 레고 마인드스톰 프로그래밍이 가능한 브릭 1개(EV3 또는 NXT), 모터 4개 이하만 가능합니다.
지역 예선전을 치를 때에는 부족한 준비 기간으로 인해 로봇 퍼포먼스(Robot performance) 부분에서 모든 임무를 완벽히 완수해내는 팀은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국내 결승전을 치를 때쯤에는 그만큼 실력이 인정된 팀들이 경쟁을 하는 만큼 임무를 제대로 해 내는 팀들이 많을 수밖에 없습니다. 대회를 치르면서 여러 번의 실패와 성공을 거쳐 더 견고하고 효율적인 로봇 디자인이 완성되어 가고, 빠른 시간 내에 임무를 끝내는 팀워크가 빛을 발하게 됩니다. 각각의 챌린지를 해나가는 데 있어서 단조로운 한 형태의 로봇으로 모든 걸 다 할 수 있는 게 아니라, 디자인과 기능면에서 변형이 이루어지기도 하는데, 아이들은 연습을 통한 속도감과 정확성, 그리고 치밀하게 짜인 작전대로 진행해 갑니다.
도전 주제와 경기 일정
매년 8월에 도전 주제가 발표가 되고 전 세계의 수많은 나라에서 참가하기를 원하는 팀들은 참가 신청과 함께 본격적인 작업을 시작합니다. 지역 예선전을 거쳐 각 나라에서 상위권의 성적을 거둔 팀들은 국제 대회에 참가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됩니다.
호주는 10월 말에서 11월 초에 지역 예선 토너먼트를 거쳐 선발된 상위권의 팀들은, 12월 초에 열리는 전국 선수권 대회를 출전할 수 있는 기회를 얻습니다. 그리고 그다음 해 4월, 6월에 미국과 그해 최종 개최국에서 열리는 세계 대회 일정까지 진행이 됩니다. 아시아 퍼시픽 대회나 그 외 국제 행사와 오프 시즌 이벤트 등도 그 사이에 열리며 세계 각국에서 선발된 최강팀들이 모여 경쟁을 하게 됩니다.
FLL의 한 시즌은 두 해를 거치게 됩니다. 예를 들어 2019년(중후반)~2020년(초중반)이 한 시즌으로 간주됩니다.
참가 연령
나라마다 조금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호주는 9세 이상 16세 이하(한국 나이 만 9세~16세)로 미국, 캐나다와 동일합니다. 오래전, 딸아이는 출전 나이보다 몇 년 어린 나이였지만 추최 측의 유연한 결정으로 출전이 가능했습니다. 그 당시에는 출전 조건에 맞는 아이의 실력에 따라 참가 자격이 주어지기도 했던 거 같습니다만, 현재는 어떠한지는 정확히 알 수 없습니다.
FLL Challenge 평가 내용
로봇 대회라고 해서 로봇의 혁신적인 디자인과 효율적인 프로그래밍만을 보지 않습니다. 프로젝트의 진행 방식, 주제와 관련된 국제 수준의 조사(research)와 프리젠테이션(presentation), 뛰어난 문제 해결 능력(problem solving), 그리고 팀워크(teamwork) 등 대회 우승팀을 결정하는 평가 방식이 세부적이고 치밀합니다. 대회를 준비하는 부족한 시간 안에 단지 챌린지 매트 위의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로봇을 프로그래밍하고 디자인 및 설계만 하는 게 아니라 이 모든 것들을 병행함에 있어서 고도의 집중력과 강한 팀의 협력이 요구됩니다.
평가 내용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집니다.
1. Robot
챌린지 매트 위의 도전 과제들을 효율적으로 완수해 낼 수 있는 로봇을 설계, 제작 및 프로그래밍을 어떻게 구현해내는지를 보는 부분입니다. 로봇은 사전에 입력된 프로그램대로 작동해야 하고, 제한 시간은 2분 30초입니다. 대회장에 마련된 경기 테이블에서 각 심사위원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진행됩니다. 그리고 로봇 프래그래밍과 디자인 및 설계에 관한 심사는 따로 이루어지게 되는데, 두 명의 심사위원이 대기하는 방으로 가서 팀이 제작한 로봇의 프로그램과 기능을 보여주고 질의응답을 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2. Project
매년 발표되는 주제들은 당시에 이슈가 되는 사회문제들입니다. 프로젝트 부분은 주제를 조사하고 문제 해결방안을 제시하는 작업인데, 심사위원들 앞에서 프레젠테이션을 하게 됩니다. FLL Challenge Global Innovation Award단체는 성공적인 프로젝트의 아이디어일 경우에는 지역 사회뿐만 아니라 전 세계와 공유될 수 있도록 그 길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3. Core Values
대회 기간 동안 팀은 좋은 성적을 내기 위한 작업을 하는 과정에서 얼마만큼의 훌륭한 팀워크를 해 냈느냐에 대해서도 평가받게 됩니다. FLL 대회는 단순 최고의 팀을 선별하는 목적뿐만이 아닌 그 과정에서 얻어지는 미래 인재 육성에 가치를 두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설명해 드린 바와 같이 각 분야들에 대한 개별적 평가들을 종합한 결과가 최종 우승자를 가립니다.
FLL Challenge 대회 준비를 위해 고려해야 할 부분
레고 로봇에 대한 이해가 필요
대회에 출전하기 위해서는 일단 기본적으로 레고 마인드스톰을 다룰 수 있어야 합니다. 학교 또는 사설 단체들이 제공하는 레고 로보틱스 캠프에 참여해 필요한 지식을 습득할 수도 있지만, 온라인의 튜토리얼을 통해 개인적으로 집에서 해 볼 수도 있습니다.
팀 구성
그리고 팀을 새로 구성하거나, 기존 팀에 소속이 되어야 합니다. FLL은 결코 혼자서 출전하도록 설계된 대회가 아니다 보니 함께 훈련하고 해 나갈 팀이 꼭 필요합니다.
멘토(코치)
멘토, 즉 팀의 코치가 필요한데, 팀의 코치는 성인인 가족이 될 수도 있지만 외부에서 섭외를 하게 됩니다. 멘토는 팀의 결속력이 흐트러지지 않도록 멘토링을 하고 그들이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에 있어 조언자의 역할은 하지만 절대로 작업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 못하도록 되어있습니다.
Lego Education Spike Prime Kit
작업에 필요한 교육용 레고 로봇 키트가 필요합니다. 프로그래밍이 가능한 본체, 즉 로봇의 핵심 바디라고 할 수 있는 브릭은 EV3 뿐만 아니라 NXT사용도 가능합니다.
연습 장소
학교나 사설 단체를 통해 작업이 이루어질 경우에는 팀이 모일 수 있는 장소가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챌린지 매트 테이블과 키트들을 둘 수 있는 미팅 장소가 필요합니다.
드문 경우이긴 하지만, 이쪽 분야에 두각을 나타내는 학생은 HSC(호주 대학 입학시험)를 치르지 않고도 맥콰리 대학교에서 전액 장학금을 지원받고 나아가 이와 관련 분야로 계속해 나갈 수 있는 후원도 받는다고 합니다. 저희 멘토가 그런 분이었습니다. 고등학교 11학년 때에 이미 대학 측의 입학 권유와 대학 전액 장학금을 받게 되었었고 나아가 정부에서 진행하는 여러 STEM 교육 프로젝트에 리더로 참가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아이의 관심으로 시작된 몇 년간의 경험은 저희의 소중한 자산이 되었습니다. 지금도 그때 사용했던 로봇과 키트 그리고 대회 출전 연습용 매트까지 모두 다 여러 개의 큰 박스들 속에 잘 보관하고 있습니다. 트로피와 메달은 훈장처럼 책장에 전시되어 있습니다. 당시에 고등학생들이었던 저희 팀원들이 바빠진 사정으로 인해 계속해서 출전을 할 수는 없었지만, 새로 구성한 신성팀임에도 불구하고 첫 해 출전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어 국제 대회 경험도 해보았습니다.
레고 그룹과 MIT의 혁신적인 레고 마인드스톰 로봇, 그리고 레고 로봇 대회(FIRST Lego League)는 아이들이 성인이 되어서야 경험해 볼 수 있는 실질적인 것들을 일찍 체험해 볼 수 있는 가장 훌륭한 교육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이는 이 활동을 통해 크게 성장했고 소중한 인생공부를 해 보았다고 생각합니다.
2020/09/14 - [교육 Education/교육 정보] - LEGO Mindstorms 교육용 로봇 레고 마인드스톰| 레고 로봇을 아시나요
'교육 Education > Lego 레고' 카테고리의 다른 글
LEGO Mindstorms 교육용 로봇 레고 마인드스톰| 레고 로봇을 아시나요 (30) | 2020.09.14 |
---|---|
LEGO Certified Professional 호주 유일의 레고 공식 전문가 Ryan McNaught (41) | 2020.09.0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