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Life in Australia

House System 호주 학교의 하우스 시스템 VS 호그와트 마법 학교의 하우스 시스템

by thegrace 2020. 7. 6.

호주 학교 교육 시스템

해리포터(Harry Potter)는 이 책을 읽어 보셨거나 영화로 접해 보신 분들 외에, 전혀 관심이 없더라도 모르는 사람을 찾기 힘들 정도로 유명한 책입니다. 전 솔직히 해리포터에 대한 관심보다는 이 책을 쓰고 세계의 부자 반열에 오른 J.K. Rowling(J.K. 롤링, Joanne Rowling)에 대해 더 관심이 많이 갔었습니다. 그녀의 어려웠던 과거와 인생의 반전, 작가로서의 엄청난 성공과 부를 얻은 그녀의 이야기가 더 흥미로웠죠. 

 

제가 호주 학교의 하우스 시스템(House System)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고자 하면서 해리포터 이야기를 꺼내는 것은 바로 이 곳 학교의 하우스 시스템은 영국에서 왔기 때문입니다. 상상 속의 해리포터의 이야기도 온전히 영국의 학교 시스템을 고스란히 담고 있습니다.

 

 


학교의 하우스 시스템이란 무엇인가요?

House System


하우스 시스템은 영국에서 시작된 학교의 전통적인 하나의 시스템입니다. 영국의 연방 국가는 물론 미국의 학교까지 확산이 된 관행입니다. 한국어로 하면 '집' 이죠. 학교는 학년과 반으로 나뉘는 기본적 구성을 갖고 있습니다. 그리고 하우스 시스템은 학년과 반과는 상관없이 학생들이 나뉘어 소속이 됩니다. 주로 고등학교(Secondary School 7학년~12학년)에 입학과 동시에 학교에 있는 여러 하우스 중 한 곳에 소속이 됩니다. 학생, 교사 그리고 학부모의 관심을 이끌고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학교 생활을 하는데 큰 역할을 하며 하우스의 공동체 활동을 통해 소속감과 책임감등을 가지게 됩니다.

 

하우스 시스템은 공립, 사립 모든 학교에 있으며, 대개는 학교의 학생수와 그 학교의 전통에 따라 적게는 6개부터 많게는 8개 정도가 있습니다. 하우스의 명칭은 학교가 지니고 있는 문화에 따라 성도(Saint), 유명한 역사 속의 동문, 유명한 지역 이름, 동물이나 색상 등과 같이 다양합니다. 그리고 각 하우스는 깃발과 상징(symbol)을 가지고 있습니다.

 

왼쪽은 한 학교의 하우스 깃발들, 오른쪽은 호그와트 마법학교의 하우스 깃발들 입니다.

각 하우스의 선발 기준은 특별히 없습니다. 간혹, 학생이 가지고 있는 특기나 성격을 맞추어 배정을 하기도 합니다. 역사가 깊은 학교들 중엔, 유명한 동문이 있었다면 어느 하우스 출신이냐가 큰 자부심이 되기도 합니다. 각 하우스들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무작위로 학생들을 배정합니다. 부모가 같은 학교 출신이었던 경우는 학교에 따라서 자녀가 입학했을 시 부모가 속했던 같은 하우스 멤버가 되기도 합니다.

 

각 하우스에는 고학년에서 리더들이 선출됩니다. 이를 하우스 캡틴이라고 합니다. 하우스 캡틴은 역동적인 리더십을 가진 학생들에게 좋은 경험이 됩니다. 선배들은 후배들을 멘토링 하는 역할을 하고, 서로 간의 유대감을 강화시키는 여러 활동들에 참여를 하며 격려를 아끼지 않습니다.

 

호그와트 마법학교(Hogwarts School of Witchcraft and Wizaedry)는 4개의 하우스로 나뉩니다. 한국어로 번역된 책에는 '기숙사'로 되어 있을 겁니다. 원래 하우스 시스템의 그 유래는 각 학교의 기숙사에서 학생들을 잘 통제하기 위해 만든것에서 시작되었기 때문입니다.

이 학교의 기숙사(하우스)는 4명의 학교 설립자의 이름에서 따왔는데요, 해리포터가 소속된 고드릭 그리핀도르(Godric Gryffindor)의 이름을 딴 그리핀도르(Gryffindor), 헬가 후플푸프(Helga Hufflepuff)의 이름을 딴 후플푸르(Hufflepuff), 로웨나 래번클로(Rowena Ravenclaw)의 이름을 딴 래번클로(Ravenclaw), 그리고 살라자르 슬리데린(Salazar Slytherin)의 이름을 딴 슬리데린(Slytherin0이 있습니다. 

 


학교 내의 하우스 경쟁

Inter-House Competition


학교 내의 하우스 경쟁은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중요한 행사입니다. 1년 동안에 다양한 '인터 하우스 컴페티션(Inter-House Competition)'이나 여러 프로그램들이 이루어지는데요, 그 규모나 종류도 다양합니다.

 

※ 인터 하우스 경쟁(competition)과 프로그램들입니다.

디베이팅(Debating)

스피킹(Speaking)

드라마(Drama)

뮤직(Music)

과학(Science)

크로스 컨츄리(Cross country)

체육(Athletics)

수영(Swimming)

기부(Donation) 또는 자선활동

 

학교마다 행해지는 하우스 행사나 경쟁은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각 하우스 경쟁에서 순위가 메겨지고 연말이 되면 최종 결과가 발표되며 최고의 하우스팀이 그해 영광을 차지합니다. 그리고 각 하우스 경쟁에 참여한 학생들은 하우스 포인트라고 하여 점수를 얻고 학년이 올라가면서 쌓인 점수는 학교를 졸업하기 전 어워드를 얻거나 경우에 따라서는 개인 프로파일에 중요한 활동 배경으로 쓰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좋은 성적을 거둔 하우스 활동을 한 학생들은 하우스 배지를 받거나 교복의 상의에 그 활동의 흔적이 새겨집니다. 학생들은 이를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호그와트 마법학교의 하우스 시스템은 학생들을 위한 생활과 학습을 위한 커뮤니티입니다. 이곳에서는 학생들의  태도에 대한 점수를 얻거나 잃음으로써 학년 내내 경쟁을 합니다. 점수가 높은 하우스는 하우스 컵(House Cup)에서 승리를 하게되고, 각 하우스에는 인터 하우스 퀴디치 컵(Quidditch Cup)을 위해 경쟁하는 팀도 있습니다. 여러분이 잘 아시는 그리핀도르와 슬리데린 간의 경쟁이 가장 큽니다.

 

해리포터의 촬영지중 하나인 University of Sydney


딸아이의 고등학교 생활을 보니 굉장히 재미있습니다. 소속된 하우스나 여러 특별 활동(Co-curricular activities)을 통해서 선배들과 잦은 교류를 갖게 되고 좋은 영향을 받고 있는 것을 보게 됩니다. 인터 하우스 경쟁이 있을 때마다 하우스 캡틴과 선배들은 참여를 원하는 학생들을 상대로 선착순 선발을 하여 작전을 짜고 지원을 아끼지 않습니다. 팀 경쟁에서는 대개 주니어 팀은 7학년부터 9학년까지 한 팀을 이루고 그위 시니어 팀은 10~12학년이 함께 팀을 짭니다. 

 

드라마 같은 경우는 하우스 캡틴과 조직원들이 대본부터 무대 공연을 위한 전반적인 모든 것을 준비합니다. 어릴 때 드라마를 싫어하던 아이가 고등학교에 들어가 하우스 활동을 통해 흥미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무대 뒤에서 기술적인 부분만을 보조하려던 원래의 생각과는 달리 이제는 무대에 직접 참여를 해 보려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처음 교장과의 개인 미팅에서, 교장 선생님이 제게 아이가 드라마에 적극 동참을 해 보면 좋겠다고 말씀하셨을 때, 저는 "제 아이는 드라마를 무척 싫어합니다."라고 당당하게 얘기를 했었습니다. 당시에는 그랬으니까요. 지금은 교장 선생님이 저를 어떻게 생각하실지 가끔 궁금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아이가 디베이팅이나 스피치, 음악, 퀴즈대회등에도 적극 참여하여 주니어 팀에서 작년부터 많은 활약을 하고 있는데, 우승을 거둘 때마다 아이가 속한 하우스는 완전 축제 분위기입니다. 그날은 이메일이나 인스타그램 같은 그들의 네트워크는 불이 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마치 해리포터가 호그와트 마법학교에서 보여주던 하우스 경쟁에서 우승했을 때의 그런 분위기입니다.

 

학년을 뛰어넘어 선배와 후배 간의 긍정적인 상호교류는 아이의 학교 생활에 활력을 주고 있습니다. 게다가 자부심도 대단합니다. 하우스 시스템을 통한 경쟁과 협동은 아이에게 다양한 인생의 경험을 주고 있습니다. 


▶교육 관련 콘텐츠입니다. #호주학교교육

2020/06/26 - [교육 Education/교육 정보] - Scholarship tests 호주 사립 학교 장학생 선발 시험 종류와 과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