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Life in Australia

스페이스 X 의 크루 드래건 성공 일론 머스크(Elon Musk)와 그의 교육

by thegrace 2020. 6. 4.

5월 30일, 그리고 6월 1일 새벽, 인류 역사에 또 하나의 기록을 남기는 일이 있었습니다.

 

일론 머스크(Elon Musk)가 CEO로 있는 스페이스 X에서 쏘아 올린 민간 우주선 크루 드래건(Crew Dragon) 캡슐이 미국 플로리다에서 발사되었습니다. 그리고 6월 1일 새벽, 우주인 로버트(Robert Behnken)와 더글라스(Douglas Hurley)는 ISS(International Space Station)에 성공적으로 도킹을 했습니다. 이제 민간인의 우주여행이 시작되었다는 것을 시사 함과 동시에 나사(NASA)와 함께 그의 화성 식민지화 프로젝트 성공률이 한층 더 높아졌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출처: NASA TV

스페이스 X의 CEO로 있는 일론 머스크는 이시대의 가장 이슈가 되고 있는 인물 중 하나입니다. 홈스쿨링을 할 당시에 그에 대해 다른 홈스쿨링 가족들과 자주 이야기하기도 했었습니다. 그의 성장기와 교육과정이 저희 홈스쿨링 아이들과 흡사한 면이 많았기 때문이었죠. 6월 1일에 있었던 역사적인 순간을 보니 다시 한번 그의 어린 시절에 대해 들여다보게 되었습니다. 교육에 관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제 입장으로서는 그의 교육은 어땠을지 궁금합니다.


일론 머스크의 회사들과 그가 이루어낸 일들


1995년 Zip2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지역정보 제공 시스템
1998~1999년 X.com (PayPal)  온라인 금융 서비스
2002년  스페이스 X 민간 우주 항공 기업
2003~2004년 Tesla 투자자로 참여 시작, CEO
2006년  SolarCity 초기 자금 투자 그후, 2016년에 테슬라에서 인수 합병
2013년 Hyperloop 진공 튜브안의 캡슐 형태의 고속열차 콘셉트 공개, 뉴욕에서 워싱턴 연결 예정
2015년 OpenAI 인공지능
2016년 The Boring Company 터널건설
2016년 Neuralink 인간의 뇌와 컴퓨터의 연결을 연구. Al 의 목적과 유사

그가 이루어낸 일들을 찾아 정리하면서 놀라지 않을 수가 없었습니다. 대체 이 사람이 인간인가 싶을 정도로 엄청난 일들을 해 오고 있더군요. 영화 아이언맨(Iron Man) 주인공의 실제 모델이라는 말이 이해가 갔습니다. 끊임없이 생각하고 노력하는 사람임이 분명합니다.

 


일론 머스크의 성장기와 교육

Elon Reeve Musk FRS


지난 2월, 그가 트위터에 남긴 글이 화제가 됐었습니다.

 

" I don't care if you even graduated high school"

난 당신이 고등학교만 나와도 상관하지 않는다.

 

"What's more, to work in Tesla's artificial intelligence department does not require a specific degree."

테슬라 AI 분야에서는 어떤 특별한 졸업장을 요구하지 않는다.

 

그의 글에서 느낄 수 있듯이, 그는 사람의 배경보다는 능력을 중요시 합니다. 그 또한 스탠퍼드 대학교 박사과정을 이틀 만에 과감히 그만두고 Zip2 설립을 위해 실리콘 밸리로 직접 뛰어들었던 과거 경력이 있습니다.

 

 

Elon Reeve Musk FRS(Fellow of the Royal Society)

 

"I hated going to school when I was a kid. It was torture."

나는 어렸을적에 학교 가는 것이 너무 싫었다. 내겐 너무 잔인한 기억이다.

 

2015년 그가 인터뷰에서 했던 이야기입니다.

 

어머니 Maye Musk가 증언하길, 그의 어린 시절에 대해 굉장히 외로운 아이라고 했습니다. 보통의 아이들과 다르게 무언가에 집중하면 소리를 잘 듣지 못했고, 항상 자신의 관심사인 공상과학에 빠져 있다 보니 또래 친구들에게 따돌림을 당해 힘든 유년기를 보냈다고 합니다.

 

학교에서 친구들이 그를 계단에서 밀어 심하게 다치는 바람에 병원에 실려 가기도 했고 아이들의 따돌림이 오래 지속되다 보니 운동을 하며 자신을 방어하는 방법을 배우기까지 했다고 하니까요. 그는 어릴 적 학교에서 했던 적성검사에서 정보기술 적용 능력과 복잡한 숫자를 사용하는 능력으로 아이큐(IQ) 155를 받았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와 같은 반이기도 했던 사람들은 증언하기를, 그가 결코 지금의 억만장자가 되거나 기업을 이끌어 가는 리더가 될 거라고는 전혀 상상도 하지 못했다고 합니다. 항상 조용하고, 혼자서 공상의 세계에 빠져 있었으니까요.

 

남아프리카의 한 부유한 가정에서 태어나기는 했지만 감정적으로 학대를 하는 아버지 밑에서 형제들과 함께 유년시절을 힘들게 보내다, 그가 10살이 되던 해에는 부모가 이혼을 하는 아픔을 겪기도 했습니다. 그 시기쯤 컴퓨터 프로그래밍에 빠지게 되고 독학으로 공부해 Blasta라는 게임을 만들어 판매한 경력도 있습니다.

 

17세에 캐나다로 이주 해  퀸즈 대학을 졸업하고, 미국 펜실베니아 대학에서 경제학과 물리학 학사를 취득했습니다.1995년에 미국 스탠퍼드 대학에서 물리학, 재료과학 박사학위를 시작하지만, 이틀 만에 Zip2 회사를 시작하면서 과감히 학교를 떠나 실리콘 밸리로 향합니다. 그리고 그는 지금까지 인류의 새 역사를 써내려 가는 엄청난 일들을 해오고 있습니다.

 

그가 어느 인터뷰에서 밝히길, 어려운 유년기를 잘 견뎌내고 여기까지 올 수 있었던 것은 그를 항상 지켜봐 주고 지지해 주던 어머니가 있었기 때문이라고 했습니다. 그의 어머니는 나이 70이 넘은 지금도 왕성하게 활동하는 모델입니다. 그의 어머니는 아이가 따돌림은 당하거나 컴퓨터에 빠져 또래의 아이들처럼 행동하지 않을 때에도 항상 그가 하는 일에 대해 적극 지지해주고 믿어 주었다고 합니다.

 


일론 머스크가 우리에게 주는 메세지


"Extremely tenacious and then just work like hell. You just have to put in 80 to 100 hour weeks every week"

 

일론 머스크가 2010년도에 기업가들에게 한 이야기입니다. 

 

["If other people are putting in 40-hour workweeks, and you're putting in 100-hour workweeks, even if you're doing the same thing... you will achieve in four months what it takes them a year to achieve."]

 

그가 덧붙여 설명하기를, 만일 사람들이 40 시간을 일할 때 당신이 100 시간을 일하면, 또는 반복적인 일을 하더라도, 당신은 1년이 걸릴 일을 4달 만에도 할 수 있을 거라는 걸 의미하고 있답니다.

 

일론 머스크는 하루를 초단위 분단위로 활용하기로 유명합니다. 그가 회의 중에도 트윗에 글을 올리기도 하고 아이디어가 떠오르면 다른 일을 하다가도 메모를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그가 말한 바와 같이 일도 굉장히 많이 합니다. 그는 뛰어난 두뇌를 가지고 있지만 또한 끊임없이 탐구하고 노력합니다. 결코 쉽게 얻어지는 건 가치가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입니다.

 

6월 1일 크루 드래건의 성공으로 인해 우리는 우주로의 새 꿈을 다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과거 만화책이나 공상과학 영화에서 보았던 것처럼 일반인도 우주선을 타고 우주 전거장을 가고 화성에도 갈 수 있는 날이 현실로 더 가까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세상의 어느 곳에서는 하루 먹을 식량이 없어 힘들어하고 또 다른 세상에서는 엄청난 돈을 지불하고도 우주여행을 하고 싶어 하는 부자들이 공존하는 곳에 우리가 살아가고 있습니다. 처음 인터넷이라는 게 생겨나고 처음 이메일을 보냈던 때를 기억하는 저는 앞으로 아이들이 살아갈 세계가 궁금하기도 하지만 두렵기도 합니다. 

 

출처: NASA TV


▶교육방법 #홈스쿨링

2020/05/31 - [교육 Education] - 효과적인 공부법 동기부여 Motivation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