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Life in Australia

효과적인 공부법 동기부여 Motivation

by thegrace 2020. 5. 31.
호주 시드니에서 홈스쿨링

블로그를 한지 한 달이 되었습니다. 부족한 솜씨지만 글을 적다 보니 아이와 함께 했던 홈스쿨링에 대한 기억들을 조금씩 정리해 나갈 수 있어서 좋은 거 같습니다. 잊였던 기억을 떠올리기 위해 사진을 다시 들여다 보고, 어딘가에 두었던 자료들을 꺼내보니 정말 많은 일들이 있었더군요.

 

저번에 올렸던 아이의 홈스쿨링 수학 공부법 소개에 이어, 아이를 선생님처럼 가르치지 않고 해 낼 수 있었던 저만의 홈스쿨링 방법을 오늘도 이야기해 볼까 합니다.

 

▶2020/05/28 - [교육 Education] - 홈스쿨링 공부법 토론 수학

 

아이가 어릴적, 외국의 유명한 교육자들과 전문가들의 책이나  논문들을 여럿 읽어본 적이 있습니다. 저는 왠지 그런 것들이 재미있더라고요.

 

대부분의 교육전문가들이 주장하는 '공부(학습)를 잘하게 하는 방법'이라고 제시해 주는 것을 별로 좋아하지 않습니다. 부모인 독자들의 심리를 자극해 단편적인 어떤 방법을 제시하는 것은 되도록 피하는 편입니다. 

 

모든 아이는 다르고, 각자 가지고 있는 그 아이만의 특성이 있습니다. 그걸 잘 관찰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게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시중에 나와있는 최고의 상품을 아이에게 적용하기보다는, 내 아이에게 맞는 상품을 찾아 주는 게 훨씬 효과적이다고 봅니다.

 

저는 홈스쿨링, 즉 엄마가 선생님도 되어야 하는 교육을 몇년간 했었지만, 가르치지 않고 보조자의 역할 만으로 잘 이끌 수 있었습니다. 이것 또한, 제 아이를 유심히 관찰하고 그 아이에게 맞는 교육법을 적용했기 때문에 가능했던 거 같습니다.

 

 

출처 pexels

 


자기 동기부여의 중요성 Self motivation

자기주도학습의 시작 


저는 아이의 교육에서 제일 우선이 되는 것은 자기 동기부여, Self motivation라고 생각합니다. 어른인 저희들도 마찬가지로 무슨 일 이든 어떤 목적을 갖거나 이유가 있을 때 더욱 잘해 냅니다. 

 

홈스쿨링 가족 중에, 미국 아이비리그(Ivy league)의 한 대학에서 물리학을 가르치다 이곳 대학으로 초빙되어 온 교수님이 계셨습니다. 온 가족이 호주로 이주를 한 후 과감히 홈스쿨링을 결정한 건, 이분이 직접 대학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며 알게 된 홈스쿨링 출신 대학생들 때문이었습니다. 고도의 집중력과, 비판적 사고가 잘 발달된 학생들의 높은 수준의 학습성과를 보며 갈수록 도태되는 미국 학교 교육의 현실에 대해 회의감이 들었었다고 했습니다.

 

이분은 두 어린 아들이 있었는데, 한 아이의 꿈은 모험가(Advanturer)가 되는 거라고 했답니다. 아직 밝혀지지 않은 것들을 찾아내 세상에 알려주고, 지구 온난화로 인해 파괴되는 자연을 살릴 수 있게 대중을 설득할 수 있는 힘이 있는 모험가가 되어 티브이쇼 진행자나 인플루언서로 활동하고 싶다고 했었습니다. 아빠인 교수님은 탐험가가 되고 싶어 하는 아이의 결정을 적극 지지하고, 그 꿈을 이루는 데는 대학교육이 꼭 필수가 아니라면 굳이 대학을 가라고 설득하지 않겠다고 했습니다. 모든 결정은 아이의 의사대로 따르겠다고요.

 

어떻게 해서 아이가 그 꿈을 가지게 되었는지를 물었더니, 당시에 제 딸도 엄청난 팬이었던 모험가 Steve Backshall 쇼를 본 후 자신의 진로를 진지하게 생각하더랍니다.

 

 

출처https://www.flickr.com/photos/24215253@N05/6227205352/

▶Stephen James Backshall MBE 은 영국 출신의 자연주의자, 탐험가, 작가, 티브이 프리젠터 등 다양한 경력의 소유자입니다. 가장 알려진 그의 쇼는 영국 BBC TV의 Deadly 60입니다. 

 

아빠는 아이에게 어떤 계획을 가지고 있냐고 물었더니, 커다란 종이를 한 장을 가져와 자신의 생각과 앞으로 그 꿈을 향해갈 구체적인 계획에 대해 써 내려갔답니다. 큰 종이를 꽉 메울 만큼 자신의 생각을 이미 구체화시킨 아들을 보니, 그 꿈을 이룰 수 있게 도와주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답니다. 

 

탐험가가 되기 위해서는 단지 건강한 체력과 용감한 담력이 전부가 아님을 알기에, 아이와 함께 해 나가야 할 공부에 대해 리스트를 만들었고, 체력단련 운동과 함께 매일 해야 할 일들을 스스로 열심히 해낸다고 들었습니다.

 

저희가 함께 했던 뇌과학 프로그램이 있었는데, 그 아이는 평소 관심 없었던 인간의 신체 해부(Anatomy)에 대한 공부를 열심히 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세상의 모든 생물체에 대한 진지한 탐구 자세와 지식이 없다면 최고의 모험가가 될 수 없으니까요.

 

아이의 동기 부여는 평소 부진했던 공부에 대한 열정도 함께 불러왔습니다.

 


공부는 '하는 이유와 방법'을 아는 게 더 중요

Why & How


저랑 비슷한 성향의 아이를 둔 홈스쿨링 부모와 제가 공통적으로 자주 하던 이야기가, 목표량을 끝내는데 20분도 안 걸리는 공부를, 항상 시작하기 전에 30분에서 한 시간은 대화를 나누는 것이 의식처럼 행해지고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정작 실제로 공부를 하는 시간보다 훨씬 오랜 시간이 걸린다는 이야기였습니다. 그분과 제가 공감하던 교육방침이 있었는데, 항상 공부를 할 때는 배워야 하는 이유를 아이가 정확히 알고 난 후 시작해야 한다는 부분이었습니다. 

 

예를 들어 오늘 배울 단원이 대수학(Algebra)이라면, 무엇을 하기 위해 이걸 배우는지에 대해 아이가 먼저 납득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일단 그 학습의 목적을 이해하면 푸는 법을 익히는 건 전혀 어렵지 않습니다. 가는 방향을 알면 길은 금방 찾으니까요.

 

학습에 있어 동기부여는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홈스쿨링을 할 때 학습면에서 가장 많은 시간을 할애한 부분은 공부를 하는 게 아닌, 공부를 하는 방법을 익히도록 하는 것이었습니다. 영어단어를 더 익히거나 수학 문제를 많이 푸는 건 중요하지 않았습니다.

 

《공부하는 방법》

 

▶공부 주제나 목표를 정하기

▶계획을 세우기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자료 검색, 노트 작성, 발표(활용) Presentation

 

제 아이만의 방법을 찾기까지 여러 방법들을 시도해보느라 다소 시간이 걸렸지만, 이러한 저희만의 공부 접근방법은 학교에서 한 학기에 배울 분량의 단원이라면, 경우에 따라서는 일주일 만에도 끝낼 수 있었습니다.

 

아이가 학교로 돌아간 후, 저는 단 한 번도 아이의 숙제나 프로젝트를 봐주거나 도와준 적이 없습니다. 스스로 해야 할 일을 잊은 적도 방법을 몰라 헤맨 적도 없습니다. 만일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아이 스스로 학교 선생님께 의논하고 방법을 찾습니다. 저는 아이가 어떻게 하고 있는지를 지켜보고 아이의 이야기를 들어줍니다. 아이가 홈스쿨링을 하는 동안 시간을 두고 개발을 해왔던 자신만의 학습 방법은 현재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제가 직접 적용을 해보고 깨달은 건, 아이에게 공부를 가르치는 엄마보다는, 옆에서 지켜봐 주고 기다려 주는 엄마가 '장기적'으로 봤을 때는 오히려 아이에게 많은 도움이 되는 거 같습니다.

 

 

 


▶교육방법 #홈스쿨링

2020/05/24 - [교육 정보 Education] - 교육철학 규율안에서의 자유

2020/05/28 - [교육 Education] - 홈스쿨링 공부법 토론 수학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