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Life in Australia

홈스쿨링 장단점중 고려해야 할 문제점과 해결방법

by thegrace 2020. 5. 17.
호주 시드니에서 홈스쿨링

[홈스쿨링의 장점과 단점에 관한 이야기를 제 경험에 비추어 시리즈 형태로 이야기를 나누어 보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부족한 준비와 잘못된 판단의 시작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홈스쿨링의 단점들과 고려해야 할 부분들을 알려드리고 있습니다. 그와 함께, 저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해결책 또한 제시해 봅니다.]

 


▶홈스쿨링 관련 콘텐츠 입니다.

2020/05/15 - [교육 Education] - 홈스쿨링 아이들의 사회성


세상에 완벽한 교육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홈스쿨링이 개인화된 최고의 교육형태중 하나이긴 하지만 꼭 모든 가족들에게 맞는 교육이라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무엇이든 좋은 점이 있으면 그렇지 않은 점 또한 있기 마련입니다.

 

저희의 홈스쿨링 경험은 상당히 성공적이었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즐거운 날도 있었지만 힘들 날도 있었고, 쉽게 풀리는 날도 있었지만 그렇지 않은 날도 당연히 있었습니다. 하지만, 다 지나고 나서 돌이켜 봐도 역시 하길 잘했다는 생각을 제 가족은 하고 있습니다.

 

사실, 저희가 경험한 단점이 무엇인지 말씀 드릴 부분은 없습니다. 하지만, 모든 홈스쿨링 가족들이 만족하고 성공한 교육을 이룬다고 말할 수는 없기에, 제가 주위에서 지켜본 것과 보편적으로 알려진 단점들과 함께 그 해결방법도 제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홈스쿨링의 단점과 해결방법


▶부모의 스트레스

 

홈스쿨링에서는 아이의 교육 책임자는 부모가 됩니다. 

 

학교에 가면 전문 지식을 갖춘 선생님이 있지만, 홈스쿨링은 부모의 전적인 책임하에 교육을 합니다. 그러다 보니 가족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만일 부모가 제대로 된 이해와 정보력을 가지고 있지 못한다면 자칫 아이의 가능성을 퇴보시킬 수도 있기 때문에, 무엇보다 부모가 여러모로 준비가 잘 되어 있어야 합니다.

 

어떻게든 되겠지 라는 생각이나 시중에 나온 상업적인 교육 자료에 의지하여 홈스쿨링을 하려고 하신다면, 시간이 지날수록 아이의 교육에 대한 책임감이 엄청난 스트레스가 될 수 있다는 걸 아셨으면 합니다.

 

오래전 아주 잠시 홈스쿨링 그룹에 머물다 갑자기 떠난 가족이 있었습니다. 그 가족은 아이가 기존에 다니던 학교에서 프라이빗 스쿨로 옮기는 과정이었는데, 1년 정도를 홈스쿨링을 하겠다고 온 경우였습니다. 그 부모님의 관심사는 새로 가는 프라이빗 스쿨에서 자신의 아이가 최고의 성적을 내는 것이었습니다. 홈스쿨링을 통해서 아이의 아카데믹 성과를 최대한대로 끌어올리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결론은 실패였고 단 3개월도 하지 못하고 학교로 돌아갔습니다.

 

아이는 공부의 기계가 아닙니다. 홈스쿨링을 한다고 해서 하루에 많은 시간을 공부만 할 수 없습니다. 오히려 아이는 동기부여에 실패하게 되고 공부의 능률도 당연히 떨어집니다. 그리고 부모는 자녀와 감정이 상하게 되고 결국엔 스트레스의 하루하루를 보내게 됩니다. 전형적인 실패의 케이스입니다.

 

홈스쿨링에 관한 글 중에도 언급한 적이 있듯이 홈스쿨링은 학교의 성적을 끌어올리기 위한 교육이 아닙니다. 시작부터가 틀어지면 절대 순탄하게 갈 수 없습니다.

 

해결방법: 홈스쿨링 그룹에 적극 참여하여 네트워크를 잘 형성하는 게 중요합니다. 여러 정보도 얻을 수 있지만 무엇보다 정신적으로 큰 힘이 됩니다. 그리고 가족만의 교육 철학을 분명히 해야 합니다. 

 


▶빈약한 교육구성

 

부모가 자녀에게 맞는 커리큘럼을 직접 짜고 진행해 가야 하기 때문에 자칫 부족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해결책: 저는 가장 중요한 것은 정보력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제 경험에 비추어 볼 때 움직이는 교육 흐름에 대해 잘 파악을 하고 능동적으로 움직이면 양질의 교육을 자녀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것을 다 시도하려 하지 말고 아이의 이해 폭과 속도에 맞추어 접목을 시켜야 한다는 걸 잊여서는 안됩니다. 너무 욕심을 부리면 빨리 무너집니다.

 

또한, 혼자서 모든 걸 다 해내려 하지 말고, 홈스쿨링 네트워크 사람들과 함께 여러 그룹 수업과 다양한 워크숍 등을 통해 부족한 부분들을 채워 나가면 됩니다.


 

▶부모의 직장과 가족의 수입에 대한 고려

 

홈스쿨링을 하면 최소 부모 중 한 분은 아이와 함께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부분 때문에 홈스쿨링을 하지 못하는 분들도 꽤 많습니다.

 

그리고 부모가 같이 일할 때보다 수입은 당연 줄게 됩니다. 홈스쿨링을 결정할 때 이 부분은 상당히 중요합니다. 한 사람의 수입만으로 가족의 부양과 자녀의 교육이 가능한지를 잘 분석해 봐야 합니다.

 

저희 같은 경우에는, 아이 아빠가 일을 했고 저는 아이를 교육했습니다. 아빠가 쉴 때는 함께 교육에 참여하기도 했습니다. 아이 아빠가 잘 도와주었기 때문에 홈스쿨링이 가능했습니다. 부모가 함께 의논하고 서로 도와주어야 홈스쿨링은 성공할 수 있습니다. 엄마 혼자서 모든 걸 다 한다는 건 불가능합니다.

 

제가 목격한 바로는, 이혼한 가정이 홈스쿨링을 하는 경우도 있었지만 잘 준비된 계획하에 실행을 했던지라 아무 문제는 없었습니다. 대부분은 부부가 함께 홈스쿨링을 하는데, 아빠나 엄마 둘 중 한 분 또는 두 분 다 재택근무가 가능한 경우 거나. 투자가들로 직장을 나갈 필요가 없는 경우들이었습니다. 

 

홈스쿨링을 생각할 때 가족의 경제 상황이나 환경이 상당히 중요합니다.

 


 

▶교육비 지출 문제

 

이 부분은 가족에 따라 다릅니다.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학교 교육비보다 저렴할 수도 있고 더 들 수도 있습니다. 가족의 경제 상황을 고려하여 교육비는 얼마나 어떻게 지출할 것인지에 대해 잘 설계를 해야 합니다.

 

제 주변 홈스쿨링 가족들을 보면, 대부분은 학교 학비보다는 적게 든다고 얘길 했었습니다. 보통은 아이가 둘 이상이었고, 활발한 여러 활동들을 했지만, 대부분의 단체 프로그램들은 홈스쿨링 부모들끼리의 자원봉사로 인해 이루어집니다. 또는 저렴한 가격에 질 좋은 수업을 할 수 있는 여러 방법이 있었습니다.

 

저희는 영어나 수학 같은 주요 과목은 함께 교육하지는 않았습니다. 아이들마다 그 속도와 깊이가 다 다르기 때문에 학교처럼 함께 모아놓고 하기 힘듭니다. 어떤 아이는 5살에 이미 대 수학을 하고, 어떤 아이는 그 나이에 기본적인 산수를 겨우 할 수도 있기 때문이죠. 개인화된 교육인 홈스쿨링과는 맞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 외 것들은 네트워크에 나온 다양하게 구성된 프로그램 중에 자녀에게 맞는 걸 선택해서 참여를 하기도 합니다. 저희 그룹은 주로 비슷한 관심사를 갖고 있는 아이들을 중심으로 필요한 프로그램과 레벨을 어느 정도 정하고 직접 섭외를 했습니다. 홈스쿨링 네트워크에 부모들이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내놓기는 하지만 저희 그룹 같은 경우는 더 깊이 있는 수업이 필요했기 때문입니다.

 

어느 때는 드라마(드라마 수업은 서양 교육에서 중요시 하는 대화와 공연을 통한 수업입니다. 연극, 티비, 영화등에 쓰이는 시나리오를 가지고 분석하고 공연도 하는 등, 포괄적인 교육방식을 포함합니다.)를 통해 셰익스피어를 공부하기도 하고, 어느 때는 화학 고등과정과 대학 기초과정을 하기도 했습니다. 아이들에게 제공된 교육들은 학교에서 만나기 힘든 양질의 프로그램들이었지만 비용은 거의 지출하지 않았습니다. 부모님 중에 과학 박사, 변호사, 컴퓨터 전문가, 정치인 보좌관, 기업인 등 다양한 직업군들이 있어서 직접 프로그램을 진행하거나 섭외를 거의 무료인 가격에 해 주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그 외 아이가 뭔가 특별한 걸 배울 경우는 가족들마다 그 지출 비용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이 부분은 가정마다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다르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해결책: 도서관, 박물관, 미술관등 여러 공공 기관을 최대한 이용합니다. 세상의 모든 곳이 교육 현장입니다. 이런 기관들을 잘 이용하면 교육비 지출은 크게 들지 않으면서 양질의 교육을 시킬 수 있습니다.

 


▶동기 부여의 결여

 

가장 성공적인 교육을 해내는 데 있어, 부모나 자녀에게 동기부여 여부가 가장 중요합니다. 홈스쿨링은 학교에서 처럼 시험이나 어떤 목적을 두고 경쟁을 할 수 있는 기회가 드문 게 사실입니다. 

 

어떤 부모님들은 그 경쟁 자체가 무의미하다고 신경 쓰지 않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부모들은 아이들의 동기 부여와 사회적 경쟁력 확보를 위해 이 또한 중요하게 생각을 하고 그런 기회들을 만들고자 노력했습니다. 

 

아이가 관심이 있고 좋아하기 때문에 그냥 하면 되는 것이 아니라 경쟁도 해보고 자신을 재평가해 볼 수 있는 기회도 가져 보며 사회의 일원이 되었을 때 경쟁에서 퇴보되지 않도록 어느 정도 연습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그런 대외적인 경험을 하고 나면 동기 부여가 더 확실해지는 효과를 봅니다. 좋아서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좋아하는 것을 잘한다면 더 큰 이득이 되기 때문이죠.

 

해결책: 호주에서는 나플란 테스트(Naplan Test) 같은 공식적인 학교 시험에 참여하여 결과를 받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시험에 참여해보는 게 아니더라도, 여러 국내외 대회들을 참가해 단체 생활과 함께 더 큰 경쟁을 해 볼 수 있는 기회는 얼마든지 많습니다. 제 아이도 팀을 이루어 굵직한 대회에 참여하기도 했었고 중요한 시험도 치러보며 홈스쿨링에서 부족할 수 있는 여백을 충분히 채 울 수 있었습니다. 단, 무엇보다 아이의 의사가 중요합니다. 만일 아이가 시험을 치르거나 대회에 나가는 걸 싫어한다면 절대로 억지로 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 외 다른 스포츠 활동이나 음악교육을 통해서도 충분히 여러 기회들을 경험해 볼 수 있으니까요.

 

 


홈스쿨링의 장단점을 마무리하며.


저는 홈스쿨링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전에 제 아이와 함께 어느 정도 교육의 지도를 그려놓고 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초반에는 약간의 혼선을 겪을 수밖에 없었습니다. 어느 정도 적응할 수 있는 시간이 필요하다는 걸 고려해야 합니다.

 

제 아이는 홈스쿨링을 하면서 학교 교육에 있었다면 받지 못했거나 경험해보지 못했을 양질의 교육을 수없이 접했습니다. 저는 아이가 그 경험을 하는 곳에 항상 함께 있었고, 뒤에서 그 모든 걸 지켜볼 수 있었습니다. 

 

아이는 너무나 열정적이었고 매 순간 행복해했습니다. 항상 자신감 있었고 자기가 무엇을 하고 있는지를 정확히 알고 있었습니다. 아이가 무엇에 관심을 갖는지, 어떻게 이해하고 반응하는지, 무엇을 하고자 하는지를 볼 수 있는 하루하루가 행복이었습니다.

 

제게 홈스쿨링 가족 중 한 분이 말씀하셨습니다.

 

"인생에서 아이와 함께 이렇게 많은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건 길어야 고작 16년인데, 그 시간이 너무나 짧다. 홈스쿨링을 하면 난 우리 아이와 그 모든 시간들을 함께 할 수 있다. 그래서 힘들다는 생각은 전혀 들지 않고 지금 이 시간들이 항상 감사하고 행복하다."

 


(홈스쿨링에 관한 포스팅들은, 제가 과거 호주에서 홈스쿨링을 했었던 경험들을 적은 글입니다. 현재 제 아이는 학교에 다니고 있습니다.

 

만일 홈스쿨링의 장점들과 관련 자료들이 궁금하시다면 카테고리 교육란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홈스쿨링을 생각하고 계시거나 현재 홈스쿨링을 하고 계시는 세상의 모든 가족들을 응원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