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Life in Australia

호주 교육 Da Vinci Decathlon 다 빈치 10종 경기와 Future Problem Solving 미래 문제 해결을 소개합니다.

by thegrace 2020. 8. 9.

호주 학교 과외활동에 대해서 소개를 하고 있습니다. Duke of Edinburgh Award(에든버러 공작상)에 이어서 Da Vinci Decathlon(다빈치 10종 경기)와  Future Problem Solving(미래 문제 해결) 프로그램에 대해서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Da Vinci Decathlon

다빈치 10종 경기


Da Vinci Decathlon은 2002년 시드니의 Knox Grammar School(녹스 문법 학교)에서 시작되었습니다. 다빈치 10종 경기는 올림픽 경쟁의식을 바탕으로 학문적으로 훌륭한 학생들이 도전적인 경쟁을 해볼 수 있도록 고안된 프로그램입니다. 레오나르도 다빈치(1452-1519)의 고차원적인 사고와 기술, 문제 해결과 창의성을 본받고자 경기 이름을 짓게 되었다고 합니다.

 

다빈치 10종 경기 종목과 참가 자격

공학, 수학, 체스, 코드 브레이킹, 예술 또는 시, 과학, 영어, 아이디어, 창작 프로듀서, 지도 제작과 유산(Legacy)등 10개 분야입니다. 참가 자격은 5~11학년 학생들로, 8개 팀을 구성하여 대회에 참가합니다. 현재 서호주, 빅토리아, 퀸즐랜드, 사우스 오스트레일리아 및 태즈메이니아에서 까지 확대되어 그 규모가 해를 거듭할수록 커지고 있다고 합니다. 참여하는 모든 학교들은 지역과 각 주에서 예선 본선을 거쳐 해년마다 마지막 경승전은 시드니의 녹스 문법 학교에서 며칠에 걸쳐 대회와 함께 문화적인 이벤트까지 함께 이루어집니다. 

 

Da Vinci Decathlon 

Da Vinci Decathlon  자료 화면

Future Problem Solving Program (International)

미래 문제 해결 프로그램


FPSPI는 전 세계에서 매년 수천 명의 학생들이 참여하는 국제 프로그램입니다. 1974년 E. Paul Torrance 박사가 개발한 Future Problem Solving(FPS)은 비판적이고 창의적인 사고와 문제 해결 및 의사결정을 가르치는 6단계 모델을 바탕으로 학교 교육과정을 반영하여 구성되었습니다. 경쟁적 분야와 비경쟁분야로 나뉘어 있습니다. 

 

Ellis Paul Torrance는 미국의 심리학 박사로 '창조의 아버지'라는 닉네임을 가지고 있습니다. 1940년대 미국 교육의 향상을 위해 창의적 교육에 대해서 연구를 시작하신 분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비판적 사고 및 문제 해결 기술을 가상의 미래 상활에 적용하여 학술적으로 경하는 비영리 교육프로그램입니다.  현재 세계 주요 사무소는 호주의 멜버른과 미국의 플로리다에 있습니다.

 

대회 종목과 참가 자격

 

1. 글로벌 이슈 문제 해결(GIPS, Global Issues Problem Solving)

학교에서 하나 이상의 팀을 등록할 수 있고 팀과 함께 해 나갈 코치가 구성이 되었을 때 시작할 수 있습니다. 코피와 침은 6단계 창의적 문제 해결 과정과 관련된 기술을 배우고 연습하기 위해 협력합니다. 약 1년 동안에 점진적으로 국제적, 사회적, 경제적 그리고 과학적 문제에 대한 어떤 미래 상황에 적용합니다. 경쟁과 비경쟁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참가 자격은 5~12학년에 4~6명의 학생들이 팀을 이루고 코치는 정보를 수집하고 문제 해결 의사소통을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주제를 분석한 후에는 한 페이지의 미래 장면을 분석하여 더 넓은 주제의 특정 영역을 보는 상황을 설명합니다. 미래 장면은 대략 40년 후로 설정되고, 학생들은 소책자 양식으로 6단계의 분석 보고서를 작성합니다. 

 

한 해 동안 팀은 세 가지 주제로 작업을 하고, 완성된 소책자는 평가와 보정을 거친 후에 개선된 최고의 제안을 제출하게 됩니다. 경쟁은 하나의 동기 부여가 되고, 이 작업의 궁극적인 목적은 '학습'입니다. 자료를 조사하고, 비판적으로 분석하여 새로운 제안을 제시하는 이 모든 과정이 바로 학생들의 깊은 학습 과정인 것입니다.

 

과거에 했던 주제들은 우주 쓰레기, 유전자 검사, 신경 기술, 거대 도시 및 사회관계였습니다. 학생들이 작업하는 세 가지 주제들 중 두 가지는 실습이고 평가자의 점수와 의견은 학생들의 향상을 위한 수단입니다. 세 번째 문제는 4명의 핵심적 팀원만이 2시간 이내에 완료해야 하는 치열한 경쟁 부분입니다. 최고 득점은 10월에 열리는 호주 내셔널 파이널에 참가하라는 초대를 받게 됩니다. 3가지 부분의 각 팀들은 미래 문제 해결 국제회의(International FPS Conference)에 초대됩니다. 

 

국제 FPS 회의는 6월에 미국에서 열리고 약 2500명의 학생들과 코치들이 4일 동안, 경쟁 문제 해결, 협력 교육 세미나. 문화교류를 합니다. 

 

2. 지역 사회 문제 해결(CmPS, Community Problem Solving)

개인 또는 팀 참가가 가능하고, 학생들이 지역 사회와 조직과 접촉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방법에 대해 배웁니다. 이 부분은 2~3명에서부터 학급 전체의 참여가 가능하고 실제 문제에 대한 해결 전략과 기술을 적용하게 됩니다. 

 

3 시나리오 작성(Scenario Writing)

약 1500 단어의 작문을 통해 미래 문제 해결에 대한 시나리오를 제출합니다. 작문의 내용은 가상의 인물과 음모에 의해 미래에 일어날 수 있는 어떤 결과에 대한 예측을 합니다. 최소 20년 후의 미래, 현재 진행되는 미래 문제 해결 주제와의 관련성, 중복되지 않는 창작등의 몇 가지 등의 기준들을 경쟁 부분에 도전하는 학생들은 필히 준수해야 합니다. 

 

4. 시나리오 퍼포먼스(Scenario performance)

스토레 텔링의 형식으로 5분 정도 분량의 이야기를 작성하여, 자신의 이야기를 구술로 제작하여 드롭 박스나 유사한 파일 업로드 형식으로 제출하게 됩니다. 

 

▼ Future problem Soliving Topics 2020

Future problem Soliving

학교마다 선택해서 운영하는 프로그램이 다릅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프로그램의 목적과 운영 방식에는 다소 차이가 있지만, 주로 팀이 함께 작업하고 문제를 해결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개인의 역량을 발휘해 인정이 되는 시험보다 조직적인 활동을 통해 팀워크를 배우게 되고 사회에 나갔을 때 자신의 위치에서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기본적인 학습태도와 자세를 배우게 되는 거 같습니다. 

 

FPS 같은 경우에는 지역과 국제의 실질적 문제들에 대해서 다루고 적용해보는 프로그램입니다. Da Vinci Decathlon은 여러 각도의 문제 해결 능력과 팀워크가 이루어집니다 이 두 가지의 프로그램을 함께 소개하게 된 이유는, 경쟁 방식의 차이는 있지만 그 근본적 교육의 방향은 비판적 사고와 깊이 있는 학습, 그리고 팀의 협동이라는 공통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저희 아이들의 세대는 본인의 실력이 출중해서만이 절대 리더가 될 수 없는 사회라고 합니다. 네트워크가 잘 형성되고 대화와 타협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한마디로 각기 다른 사람들의 특성을 이해하고 그들의 잠재적 능력을 최대한 끌어내 적용할 수 있는 사람이 리더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교육이 어느 정도는 아이들에게 좋은 영향력을 줄 수 있지 않나 생각됩니다. 

2020/07/16 - [교육 Education/교육 정보] - 호주 학교 과외 활동 Co-curricular and Extracurricular Activities

 

호주 학교 과외 활동 Co-curricular and Extracurricular Activities

지난번에, 영국의 학교 시스템과 같은 호주 학교의 하우스 시스템(House System)에 대한 글을 올렸었습니다. 하우스 시스템을 통해 학생들은 학창 시절의 좋은 추억을 쌓아가며 많은 것들을 배웁니�

thegrace20.tistory.com

 

 

 

 

 

 

댓글